한국 무역적자 심화 가능성…"일시적" vs "장기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2-06-01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연구원, 올해 무역 수지 적자 158억 달러 전망

  • "국제 유가 하락세에 따라 적자 개선될 여지 있어"

지난 11일 오후 부산항 신선대부두가 분주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 무역이 올해 들어 5월까지 절반 이상을 적자로 마무리했다. 일각에서는 하반기에도 수입 증가세가 지속되지만 대외 이슈 해결, 국제유가 하락세에 따라 무역수지가 소폭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일 산업연구원이 펴낸 ‘2022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한국은 수출 실적 7000억 달러 돌파가 예상되지만 원·부자재 가격 급등세로 수입 증가세가 더 가파르게 나타나면서 158억 달러에 달하는 무역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 공급망 불안 등 대외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 연구원은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 수출국 수요는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겠으나 증가 폭은 다소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대내적으로는 통화정책 방향 전환과 강도, 가계부채·대출 규제 부담, 신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심리와 지원 대책 등이 하반기 변수로 꼽힌다.

올해 부문별 수출은 소재산업군이 17.8%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원은 “철강을 제외한 대부분 산업에서 수출단가 상승으로 성장세가 지속할 것”이라면서도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57.7%)보다는 증가 폭이 축소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밖에 기계산업군에서는 자동차(8.1%), 일반기계(2.2%)가 증가세를 이어가지만 조선은 수주 부족 여파로 전년 대비 16.9%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IT 신산업군에서는 가전(-3.6%), 디스플레이(-0.8%), 바이오헬스(-10.5%) 수출이 감소하는 반면 정보통신기기(0.3%), 반도체(3.1%), 이차전지(9.9%)는 수출이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분석됐다.

수입은 원자재·곡물 등 1차산품과 중간재 등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증가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연구원은 “주요국들의 대러시아 제재에 따라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고 해상운임 급등 등 거래비용 상승은 수입 증가세를 추가 견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고공 행진 중인 국제유가가 하반기부터는 완만한 하락세를 보이며 무역적자가 개선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홍지상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국제통화기금(IMF)이 우크라이나 사태를 거론하면서 지난 4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8%포인트 하향 조정했다”며 “경기 회복세가 둔화하면 원유 수요 감소로 국제유가 하락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인 아람코는 최근 중국 봉쇄로 인한 원유 수요 감소에 대비해 6월부터 아시아로 판매하는 물량에 대한 공시판매가격(OSP)을 5월 대비 약 5달러 내외 인하할 계획을 발표했다.

홍 연구원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 중국, 일본 등 중간재 수입 비중이 높은 제조업 수출국들은 고유가에 무역수지가 악화하고 저유가에 만회하는 패턴을 반복해왔다”며 “구조적 이슈들이 해결 국면으로 진행되면 무역수지 적자 현상은 국제유가의 빠른 하락세와 함께 조기에 개선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