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나토 순방 마치고 귀국…용산 대통령실서 현안 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7-01 12: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스페인 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6월 30일(현지시간)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박 5일간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1일 낮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윤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스페인 마드리드로 출국했다. 이후 사흘간 총 16건의 외교 일정을 소화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5월 10일 취임한 이후 첫 해외 방문이자 다자외교 무대 데뷔전이었다. 여기에는 김건희 여사도 동행했다.

현지에서는 4년 9개월 만에 한·미·일 3개국 정상회담이 열렸다. 윤 대통령은 또 호주·네덜란드·프랑스·폴란드·덴마크·캐나다·체코·영국 정상과 양자회담을 했다.

한·미·일 정상은 한반도에 긴장감을 조성하는 북한의 군사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삼각공조 복원을 논의했다. 기대를 모았던 한·일 정상회담 개최는 무산됐다. 그러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여러 차례 대면하면서 관계 복원 의지를 다졌다.

양자회담의 핵심은 '세일즈 외교'였다. 국가별로 △호주 '그린수소 및 북핵 공조' △네덜란드 '반도체 공급망' △프랑스 '원전기술 및 우주산업' △폴란드 '인프라 및 원자력·방위산업' △덴마크 '기후변화·재생에너지' 등이 중심이 됐다.

윤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의를 비롯해 아시아·태평양 파트너국 'AP4'(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회담, 스페인 국왕 및 나토 사무총장 면담 등의 일정도 소화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 정상 중 처음으로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연설자로 나서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무모한 핵·미사일 개발 의지보다 국제사회의 비핵화 의지가 더 강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AP4 회담에서는 인도·태평양 전략을 논의했다.

김 여사는 이번 순방에 동행해 문화·예술 외교를 펼쳤다. 스페인 왕실이 주관한 배우자 프로그램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16개국 정상 배우자와 함께 산일데폰소궁, 왕립 유리공장, 소피아 왕비국립미술관 등을 방문했다.

스페인 국왕 펠리페 6세가 주관한 환영 갈라 만찬에도 윤 대통령과 함께 참석했다. 김 여사는 레티시아 스페인 왕비, 바이든 대통령 배우자인 질 바이든 여사와 처음 인사를 나누고 대화했다.

윤 대통령은 귀국 직후 용산 대통령실로 바로 이동했다. 참모진으로부터 주요 국내 현안을 보고받고, 향후 국정 운영 방향을 점검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