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보]서울 종로 르메이에르 빌딩 '흔들' 긴급 대피령...市 "공명 현상 추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태원 김두일 기자
입력 2022-07-01 13: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일 오전 11시45분께 경찰과 소방이 서울시 종로구 르메이에르종로타운 건물 인근 진입을 차단하고 있다. [사진=최태원 기자]



1일 오전 10시30분께 서울 종로구 소재 르메이에르종로타운 건물이 흔들렸다는 제보로 시민 수십명이 대피했다. 소방당국과 경찰은 건물 내부의 시민들을 건물 밖 길 건너편으로 모두 내보냈다.

경찰 관계자는 "오전에 건물이 흔들렸다는 신고가 들어와 안전 점검을 해야 한다. 점검에 상당시간 소요될 것 같다"고 전했다.

종로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24분께 건물 흔들림 신고에 소방서가 구조 출동에 나섰다. 이후 10시 39분 대피 안내 방송, 10시 40분 현장 안전 통제선 설치, 47분 종로구청 관계자 도착, 11시 a동 21층 쿨링팬 파손 확인 순으로 현장 대응이 이뤄지고 있다.
 
오후 1시 10분 기준 르메이에르종로타운 인근은 경찰과 소방에 의해 진입이 통제되고 있다.

한편 흔들림은 르메이에르종로타운 바로 옆 광화문D타원에까지 전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광화문 D타워의 한 의류가게에서 일하는 20대 후반 직원은 “오전에 2층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어지러운 느낌이 들었다. 이에 1층에 나와보니 옆 건물이 흔들렸다고 사람들이 대피하고 있었다”고 불안감을 토로했다.

서울 종로 소방서는 건물 주변에 안전 통제선을 설치했으며, 소방관들과 인근 청진파출소, 종로구청 관계자들이 현장에 출동했다.
 
서울시 안전총괄과 관계자는 “평소 에어컨 실외 냉각탑 9개 가운데 6개만 가동하고 있으나 1일은 날씨가 무더워 9개 모두를 가동시켜 진동이 심해졌다”며 “고층빌딩에서 일어나는 건물흔들림현상(진동)과 냉각탑 9개에서 일어나는 진동현상이 합쳐져 '공명(共鳴)'이 생겼다. 때문에 진동이 증폭이 돼 건물 흔들림이 발생한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건물 중간에는 빈공간이 있고, 냉각탑 안에 있는 3m 정도의 냉각팬 하나가 부러진 상태로 가동돼 진동의 충격이 더 가중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