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 대통령실 '2실장 6수석' 체제 개편...김은혜 카드로 '기획·정무·홍보' 삼박자 갖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8-19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지난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주요 내용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방한 일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부처 간 정책조율 등을 담당하는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고 홍보라인의 변화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인적쇄신과 조직개편을 동시에 진행, 다소 부족하다고 지적받아온 정책기획·정무·홍보 기능 강화에 나선 것으로 평가된다.

윤 대통령이 전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인적 쇄신을 언급한 지 하루 만이다. 윤 대통령은 "국면전환이나 지지율 반등의 정치적 목적으로 인적쇄신은 하지 않겠다"면서도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지금 짚어보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100일 지난 尹···첫 번째 카드로 '직제개편'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비서실 조직에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정책기획수석은 각종 정책 어젠다와 국정과제 등을 관장한다. 초대 정책기획수석은 박근혜 정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역임한 이관섭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정책기획수석 신설은 '현 정부의 정책·메시지 혼선이 심각하다'는 언론과 정치권의 지적을 수용한 결과라는 평가다. 김 실장은 "민생이라든지 정책 어젠다 쪽에 소통 문제라든지 그런 게 조금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 국민과 내각, 대통령실 간에 소통과 이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그런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정부는 과거 청와대가 "부처 위에 군림하면서 권력을 독점했다"며 문재인 정부의 '3실 8수석' 체제에서 정책실장과 인사·민정·일자리수석을 폐지하고,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슬림화했다.
 
폐지되는 정책실을 대신해 분과별 민관합동위를 설치, 관이 주도해 온 정책 설계를 민간에 대폭 맡기겠다는 구상을 대통령직인수위 시절부터 밝혔지만, 윤 대통령 취임 후 민관합동위는 가동되지 않았다.
 
김 실장은 "대통령 직속 정책위원회들이 많았는데, 민관합동위와 중복되는 경우도 있다"며 "민관합동위로 한 분야를 만들어 고정시키면 그만큼 또 경직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면서 일종의 '탄력적인 민관회의체'로 운영할 방침을 설명했다.
 
◆尹의 '무한신뢰' 김은혜 용산 입성 초읽기

또한 향후 대통령실이 '2실 6수석' 체제를 넘어 기획관리실장, 총무수석 등을 추가해 '3실 7수석' 체제로 확대 개편될 것이라는 관측에는 "아이디어 차원"이라고 일단 선을 그으면서도 완전히 문을 닫지는 않았다.
 
김 실장은 "하다 보면 또 필요한 분야가 있고 또 하다 보면 줄일 분야도 있다"며 "슬림화란 대전제를 갖고서 유기체처럼 운영하겠다"고 부연했다. 이는 변화의 폭과 정도가 더 커질 수 있고, 수시로 발생할 수 있다는 예고로 해석된다.
 
또한 김 실장은 "홍보수석비서관의 경우에는 조금 더 살펴볼 것이 있다"며 "이번 주 일요일(21일)쯤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예고했다. 인수위 시절 당선인 대변인을 역임한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이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제3의 후보'의 등장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김 전 의원은 MBC기자 출신 정치인으로 윤 대통령의 신임이 매우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지지)'후보로 경기도 지사 선거에도 출마했다. 정무감각과 홍보실력을 갖췄다는 평가지만 다소 '뻔한 인사'라는 점이 걸림돌이다.  
 
신임 홍보수석이 결정되면 기존 최영범 홍보수석은 신설되는 홍보특보로, 강인선 대변인은 자신의 특기(국제분야)를 살려 외신대변인으로 복귀하는 안이 유력하다. 강 대변인은 조선일보 부국장으로 근무하다 지난 3월 인수위 외신대변인에 발탁됐었다. 후임 대변인에는 정무 감각을 갖춘 인사를 물색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김은혜 전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6월 3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캠프 해단식에서 꽃다발과 가방을 선물 받은 후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