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EF 참여국 '식량안보·농업 지속가능성' 협력…각료선언문 채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09-11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가운데)이 9월 8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장관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이 주도하는 새 경제 통상 플랫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참여하는 14개국이 식량안보와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1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8∼9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IPEC 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각료선언문이 채택됐다고 밝혔다. 

각료들은 농업 분야의 우선적인 과제로 △식량 안보와 지속가능한 농업 기술 진전 △토지·물·연료 사용 최적화와 생산성 제고 △기후변화 완화와 회복력 제고를 꼽았다.

아울러 WTO(세계무역기구) 협정문 내용과 마찬가지로 △식품·농업 공급망의 회복력 향상 △농식품 수입의 부당한 제한조치 지양 △규제 절차의 투명성 증진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각료선언문에 우리 농업의 민감성이 고려되도록 대내외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며 "이제부터 실무 협상에 개시되는 만큼 농업인단체와 식품업계 등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하게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