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감사원 '文 서면조사' 통보에..."유신 공포정치 연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10-03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권력남용 끝에는 언제나 국민 심판 기다렸던 역사 기억하기 바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9월 30일 오전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통보했다는 것에 대해 "유신 공포정치가 연상된다"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감사원이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를 통보했다는 믿기 힘든 보도를 접했다"며 "온갖 국가 사정기관이 충성 경쟁하듯 전 정부와 전직 대통령 공격에 나서고 있어 유신 공포정치가 연상된다"고 적었다.

그는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정치보복에 쏟아붓는 사이 민생은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며 "권력남용 끝에는 언제나 냉혹한 국민의 심판이 기다렸던 역사를 기억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도 감사원 규탄 발언을 이어갔다. 천준호 의원은 "역대 이렇게 무도한 정권은 없었다"며 "현 정권의 지지율이 폭락하니 '야당 대표 흠집내기'와 함께 '전직 대통령 공격'을 통해 난국을 돌파하겠다는 교활한 술책"이라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전용기 의원도 "바닥으로 급전직하한 지지율을 퇴임한 대통령을 희생양 삼아 복구하겠다는 의도가 노골적"이라며 "권력기관 장악과 정치보복에 몰입해야 하는 때가 아니라 민생을 살피고 민생을 살리는 쪽으로 국정운영 기조를 전면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국가정보원장을 지낸 박지원 전 원장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천절을 맞아 단군 할아버지까지 잘못을 찾는 감사원인가 의심된다"며 "개혁된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이 여러분에게 간섭을, 횡포를 했느냐. 당신들은 문재인 정부에 감사해야 한다"고 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말 문 전 대통령에게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겠다며 서면 조사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전 대통령 측은 답변 대신 메일을 반송 처리하는 형식으로 불쾌감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