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 한글!' 한글날 기념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10-05 09:23
도구모음
인쇄
글자크기 줄이기 글자크기 키우기
  • 양희은·어린이합창단 협연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 8일부터 10일까지 열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립한글박물관(관장 김영수·이하 박물관)은 제 576돌 한글날을 기념해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모든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는 올해에는 가수 양희은, 국·내외 어린이 합창단, 퓨전국악공연단이 참여하는 ‘한글날 특별 기념 공연’을 비롯해, 한글을 소재로 한 다양한 체험활동과 전시 등 ‘한글의 고마움’을 표현하는 행사가 다채롭게 마련됐다.

한글날 당일인 9일과 다음 날인 10일에는 야외 특별무대에서 한글날 특별기념 공연과 한글 소재 타악기 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아름다운 한글누리 축제’로 개최되는 특별 기념공연은 한글날인 9일 오후 4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진행된다.

가수 양희은, 퓨전 창작 국악공연단 ‘오늘’, 독일 도르트문트 어린이 합창단, 제주 제라진 어린이 합창단, 용인시립소년소녀합창단 등 총 80여명이 참여하여 아름다운 우리말 노래를 다양하게 부른다.

공연 마지막에는 가수 양희은과 어린이합창단들이 상록수를 합창한다. 우리말과 글의 존립이 위협받던 시기에 불굴의 의지와 용기로 이를 지켜온 선인들께 감사와 헌정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외에도 타악기 공연으로 널리 사랑받는 공연단 ‘아자일 펑크’의 한글 소재 ‘한글 톡톡, 타악 팡팡’ 공연과 목소리 화음만으로 천상의 연주를 완성하는 아카펠라 그룹 ‘아카시아’의 ‘한글 동요 아카펠라 공연’은 어린이와 동반 가족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

10월 8일부터 10월 10일까지 3일간 ‘한글을 쓰고, 뽑고, 치고, 즐기다!’라는 주제로 한글의 고마움과 자랑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한글 쓰기’ 도전! 한글 장원급제, ‘한글 뽑기’ 추억의 달고나 체험, ‘한글 치기’ 디지털 시대 한글 오행시 치기, ‘한글 즐기기’ 한글 보드게임 즐기기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이 기간에 ‘중고책 장터’도 운영하며 방문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중고 한글 책을 살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또한 10월 4일부터 10월 10일까지는 ‘세종대왕 납시오!’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 기간에 국립한글박물관을 찾은 방문객들은 예기치 않게 세종대왕을 만날 수 있으며, 세종대왕이 내는 퀴즈를 풀고 경품도 받는다.

한글 및 한글가치 확산, 한글의 산업화 등을 위해 올해 박물관이 개최했던 각종 공모전 수상작들이 이촌역 나들길과 박물관 별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우리 말과 글의 쓰임이 변함없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편지로, 사진으로, 그리고 상품과 디자인으로 항상 새롭게 변모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한글 손편지 공모전’ 수상작들과 국내인과 전 세계 외국인이 참여했던 ‘제2회 내가 만난 한글 사진 공모전’ 수상작들의 전시는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이촌역 나들길에서 개최된다.

또한 한글산업화를 위해 진행했던 한글 소재 상품 개발 및 발굴 사업의 결과물을 전시하는 ‘한글과 한국어 산업전’이 10월 6일부터 8일까지 박물관 별관에서 개최된다.

한글날을 기념하여 제4회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한글연구소’ 전시가 10월 7일부터 내년 1월 23일까지 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된다. 국립한글박물관이 2016년부터 추진하는 한글실험프로젝트는 예술로 향유하는 한글의 가능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하고 도전하는 프로젝트이다.

올해 제4회를 맞이하는 한글실험프로젝트의 주제는 ‘근대 한글의 변화상’이다. 시각, 공예, 패션, 음악, 영상 분야의 작가 19명과 4개 팀이 근대 시기의 한글 자료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신작이 전시된다. 동시대 디자인·예술 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작가들이 선보이는 실험적 작품은 근대 시기 한글의 변화상을 현재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결과물이다.

박물관 누리소통망(SNS)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댓글 이벤트가 진행 중에 있다. 동영상에서 AI 세종대왕이 직접 과제를 내는 방식으로 ‘운세를 점쳐보는 한글 사다리 타기’ 이벤트가 오는 10월 3일까지 진행됐다.

또한 9월 28일부터 시작된 ‘외래어 우리말로 바꾸기’와 10월 4일부터 시작된 ‘내 인생의 최악의 맞춤법 경연대회’는 10월 10일까지 진행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