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내일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발표...우주항공청 설립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11-27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별법 연내 입법예고…우주항공청장에 조직‧인사‧급여 자율권 부여"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 6일 대전시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열린 우주경제 비전 선포식에서 참석한 뒤 위성운영동 종합관제실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주요 국정과제인 대한민국의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한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을 발표한다. 또한 경남 사천에 위치할 '우주항공청' 설립 특별법을 올해 안에 입법 예고해 내년 안에 개청한다는 계획이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2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내일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대한민국 우주 경제 강국 실현을 위해 6대 정책 방향을 포함한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7월 6일 '우주 경제 비전'을 선포했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경남, 전남, 대전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를 구축해 나사(NASA·미국 항공우주국)를 모델로 한 우주항공청 설립을 약속한 바 있다.
 
이 부대변인은 "우주항공청은 특별법을 통해 전문가 중심, 프로그램 중심의 임기제 공무원 조직으로 구성하게 된다"며 "신속한 우주 개발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청장에게 조직의 구성과 해체, 급여 책정 등에 대한 자율권을 부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우주항공청 특별법은 올해 입법예고를 거쳐 관계부처와 협의를 시작한다. 내년 1분기 특별법을 국회에 제출하고 2분기에 의결을 거치고, 하위법령 정비와 NASA 등과 국제공동연구 착수 등 준비 작업 등을 마치면 내년 안에 문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금까지 나로호와 누리호 등 우리의 우주 개발을 이끌어온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과 우주항공청의 관계에 대해 "우주항공청은 단순한 행정조직이 아니라 연구개발 중심의 전문가 조직"이라며 "연구원들을 새롭게 뽑게 될 것이고 일부는 항우연에서 파견 형식으로 넘어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항우연과) 연구분야는 구분될 것"이라며 "우주라는 분야가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하던 것을 (우주항공청이) 가져오지는 않겠지만 새로운 분야의 경우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연구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