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가나 도착...수교 45년 만에 정상급 인사 첫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기자
입력 2022-12-02 12: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쿠포아도 가나 대통령 면담...실질협력 강화 논의·부산엑스포 유치 지지 요청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현지시간) 아프리카 모잠비크 대통령궁에서 필리프 자신투 뉴지(Filipe Jacinto Nyusi) 대통령과 만나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프리카를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가나를 방문해 에너지, 식량안보 분야에 대한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한다. 정상급 인사의 가나 방문은 지난 1977년 양국 수교 이후 45년 만이다. 
 
2일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나나 아쿠포아도 대통령을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하고 통상·투자, 에너지, 개발협력, 식량·해양안보 등에서 양국 간 실질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한 총리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가나의 지지도 요청할 계획이다. 아쿠포아도 대통령은 한국이 가나를 공적개발원조(ODA) 중점협력국이자 대외협력기금(EDCF) 관련 주요 협력국 중 하나로 선정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또 웸켈레 케베츠웨 메네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사무총장과 면담해 한국과 아프리카 간 무역 증진 방안을 논의한다. AfCFTA는 지난해 1월 출범해 시작 단계지만, 비준될 경우 13억 인구와 3조4000억 달러 규모 거대 경제블록이 탄생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