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주석, 중국 현대화 위한 추진 선봉에 새로 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중국 신화통신
입력 2023-03-17 19: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로 선출된 시진핑 중화인민공화국 주석이자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이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헌법에 대한 충성을 공개적으로 서약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에 선출된 지 약 5개월 만에 지난 13일 폐막한 전국 입법부 연례회의에서 국가주석 3선에 당선됐다.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차 회의에서 시 주석은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으로도 선출됐다. 시 주석은 당, 국가, 군대의 최고위직을 맡아 14억명의 인구를 가진 중국의 현대화를 향한 새로운 여정을 이끌고 있다.

대회를 마무리하면서 시 주석은 약 3000명의 전인대 대표가 지켜보는 자리에서 "인민의 신뢰는 내가 앞으로 나아가는 가장 큰 원동력이자 내 어깨의 막중한 책임"이라는 연설을 했다.

시진핑 주석은 오늘부터 세기 중반까지 전당과 전 중국 인민의 중심 임무는 중국을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으로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민족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릴레이 바통은 우리 세대에 물려줬다”고 말했다.

10년 전 시 주석이 중국 주석으로 처음 선출됐을 때 그는 '중국몽'에 대해 설명하면서 꿈은 국가를 부강하게 만들고 부흥시키며 인민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중국의 현대화는 아편전쟁 이후 중국인이 끈질기게 추구해온 것이었다. 100년 동안 중국 공산당이 이끄는 중국의 모든 세대는 그 목표를 향한 독특한 중국의 길을 개척했다.

1953년에 태어난 시 주석은 중국 북서부의 작은 마을에서 당서기로 정치 경력을 시작했다. 거기서부터 지난 반세기 동안 시진핑은 거의 모든 수준의 공산당 직급을 거쳐 올라갔다. 그는 광범위한 경험을 축적했으며 경력 전반에 걸쳐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시 주석은 2012년 말에 처음으로 당 최고 직책에 선출됐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태어난 사람이 처음으로 그 자리를 차지한 것이다.

그 이후로 그는 국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야심찬 부흥의 길로 중국을 이끌었다. 외신들은 시 주석이 중국을 세계 강국으로 보는 명확한 비전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1969년 시 주석은 베이징을 떠나 황토고원의 작은 마을로 가 농부로 살았고, 문화대혁명 기간에 성년이 된 수백만명의 젊은이들과 같은 운명을 함께했다.

베이징에서 자란 시 주석 같은 사람에게 시골 생활은 처음에 극도로 어려웠다. 마을 사람들은 종종 몇 달 동안 고기 없이 지냈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시 주석은 이 경험을 서민과 사회의 투쟁을 진정으로 이해한 시간으로 회고했다.

이 독특한 경험은 항상 인민의 발전을 위해 무엇인가 하겠다는 시진핑 주석의 결심에 불을 지폈다.

많은 대학 동창들이 해외로 나가는 것을 선택했지만, 시 주석은 1980년대 초에 허베이성 정딩(正定)이라는 가난한 현에 지원했다.
 

시진핑 주석이 2012년 12월 중국 북부 허베이(河北)성 푸핑(阜平)현 룽취안관(龍泉關)향 뤄퉈완(駱駝灣)촌에 있는 탕룽빈(唐荣斌) 일가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2012년 시 주석은 총서기에 취임한 직후 허베이성의 가난한 농촌 가정을 방문했다. 구청후(顧成虎)의 집에서 시 주석은 온돌 침대에 앉아 그와 이야기를 나눴다.

시 주석은 "나는 당신의 생활 조건을 확인하고 당 지도부가 당신과 당신 같은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더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곳에 왔다"고 말했다. 그는 구씨의 소매를 들어 주위 간부들에게 보여주며 "봐라, 외투가 해졌다"고 말했다.

당시 중국 농촌에는 연 소득 2300위안(약 366달러)의 빈곤선 아래에 약 1억명의 중국인이 살고 있었다.

시 주석은 1년이 채 안 되어 '표적 빈곤 퇴치' 전략을 제시했고 약 8년 동안 25만5000개의 작업팀과 300만명의 간부를 마을에 파견해 빈곤한 농민들에게 일대일 지원을 제공했다.

시 주석은 극심한 빈곤이 집중된 14개 지역을 모두 방문하는 등 빈곤 퇴치에 대해 50회가 넘는 시찰과 연구를 수행했다.

2021년 2월 25일 시 주석은 중국에서 절대빈곤이 사라졌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빈곤 감소율은 세계 평균보다 눈에 띄게 빨라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나는 국가가 됐다.

한때 푸젠(福建)성에서 마을 빈곤 완화 간부로 일했던 쩡서우푸(曾守福)는 "시진핑 주석의 개인적인 노력이 없었다면 빈곤 감소는 훨씬 더 어렵고 오래 걸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문제는 부패였다. 시 주석은 2012년 말 당 최고직에 오르면서 "만약 부패가 확산하면 결국 당의 붕괴와 국가의 몰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취임한 지 한 달도 채 안 되어 그는 부패와의 전쟁에서 첫발을 내디뎠다. 10년 동안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 한 명을 포함해 고위급 '호랑이'들이 숙청됐다.

500명 이상의 중앙에서 관리하는 관리들, 대부분이 부장(장관)급 이상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조사를 받았다. 해외로 도주한 부패 관리들은 시 주석이 시작한 반부패 작전을 통해 다시 돌아왔다.

2018년에 그는 부패에 대한 "압도적인 승리"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캠페인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20차 당대회 이후 20명에 가까운 고위 관리들이 부패 혐의로 조사를 받거나 처벌받았다.

올해 초 최고 부정부패 단속 기관인 중국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은 정치적, 경제적 문제와 관련된 부패를 단속할 것을 촉구했다. 지도자 간부들이 이익집단과 권력 파벌의 대변인이나 대리인이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진핑이 빈곤 퇴치와 반부패의 성공으로 대중적 지지를 얻었지만, 이것이 그가 만장일치로 당과 국가의 최고직에 선출된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의 많은 오랜 문제들이 그의 지도력 아래 해결됐다.

중국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6.2%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전반적으로 꾸준히 발전하고 강해졌다. 세계 평균의 2배 이상이었다. 1인당 GDP는 1만2000달러 이상으로 두 배가 됐다.

중국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2년 11.3%에서 현재 18.5%로 증가했다. 곡물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풍부해졌다.

과거에 중국의 제조업은 종종 "크지만 강하지 않다"고 언급됐다. 보잉 비행기를 사는 데 10억 켤레의 양말이 필요했다고 일부 사람들은 말하기도 했다. 오늘날 중국은 자체적으로 대형 여객기를 개발했으며 기술 발전은 국가 경제 성장에 60% 이상 기여한다.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는 세계 2위이며,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및 판매는 8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건설 기계 제조업체 XCMG의 기술자인 산쩡하이(單增海)는 2017년 시 주석이 회사 작업장을 둘러보고 전지형 크레인을 장착한 과정을 회상했다.

산쩡하이는 "시 주석은 실물 경제를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큰 격려를 해줬다"고 말했다. 이어 "시 주석은 또한 중국 경제가 고속 성장에서 고품질 발전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올해 전인대 회의 심의회에서 산쩡하이는 시 주석과 다시 마주앉아 시 주석이 한때 장착한 크레인의 모든 부품이 현재 중국에서 제조되고 있다고 알렸다.

"회사 크레인에 들어가는 칩은 국산인가요?" 시 주석이 물었다.

"예. 모두 중국산입니다." 산쩡하이가 대답했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은 절대 빈곤을 없애면서 세계 최대의 교육, 사회 보장, 의료 및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중국은 농부들에게 쉽게 접근 가능하고 지속적인 의료 및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를 채택하고 있다. 중국인의 평균 수명은 2021년에 78.2세로 증가했다.

시 주석이 없었다면 중국의 생태 환경 보호는 역사적인 개선을 이루지 못했을 것이라고 환경 전문가들이 말했다. 대기 중 미세먼지(PM2.5)의 평균 농도는 주요 도시에서 9년 연속 감소했으며 누적 감소율은 57%이다. 중국 북부 하늘을 뒤덮던 스모그가 한때 흔하게 발생하던 현상이었지만 이제 드물어졌다.

시 주석은 전반적으로 오염 문제를 해결하면서 녹색 개발을 추진했다. 그는 중국이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정점으로 하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또한 기후 변화에 관한 파리 협정의 비준을 추진했다.

또한 그의 노력 덕분에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자유무역협정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가장 먼저 체결하고 자유무역 시범구를 1개에서 21개로 확대했다. 또한 하이난도(海南島) 전체가 자유무역항으로 바뀌었다.

시 주석은 자립과 자기 개선의 정신을 강력하게 주장한다. 그는 중국인으로서의 자신감과 자긍심을 높이고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남을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것은 앞으로 나아갈 길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쿵푸팬더', '뮬란' 같은 할리우드 영화는 우리 문화자원을 기반으로 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시 주석의 개혁 조치는 경제, 정치, 문화, 사회 및 생태 보호 시스템에서 국방 및 당 자체 제도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에서 "역사적 변화, 체계적 개편 및 전반적인 재건"을 달성했다.

그는 "시장이 자원배분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하고 정부가 더 나은 역할을 하게 한다"는 입장을 당 문서에 기재하기로 하고, 공직에 있는 모든 사람을 감독하는 강력한 반부패 기관인 국가감찰위원회의 설립을 이끌었다.

2012년 말 시진핑 주석은 행동 개선에 관한 8항 규정을 제정했다. 이것은 낭비, 향락, 사치와 같은 병폐에 대한 지속적인 제도적 해결책으로 간주한다. 이를 통해 시 주석은 이전에 통제할 수 없다고 여겨졌던 관행을 억제하는 데 성공했다.

제도 발전의 다른 측면에서 시 주석은 과학계의 최전선에 있는 연구원들이 지식재산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인재 시스템의 개혁을 감독했다.

2021년에 채택된 이정표 같은 결의안은 당이 당 중앙위원회와 당 전체에서 시진핑의 핵심 위치를 확인하고 ‘시진핑 새 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의 지도적 역할을 확인했다고 명시하고 있다.

결의에 따르면 이것은 당과 군대, 중국 각 민족의 공통된 의지를 반영한 것이며 새 시대 당과 국가의 위업과 민족 부흥의 역사적 과정을 전진시키는 결정적 의의가 있다.

시 주석은 자신의 핵심 지위를 확인하는 것을 막중한 책임으로 간주한다. 그는 "당과 인민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헌신하고 어떠한 고난도 주저 없이 감내하겠다"고 말했다.

당 이론가들은 당과 국가 기구에서 시 주석의 지속적인 지도력이 중국의 발전을 위한 방향, 안정 및 연속성을 제공한다고 말한다. 그들은 이것이 당의 전반적인 지도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정치적, 제도적 우월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전인대 대표이자 장쑤(江蘇)성 농업협동조합 대표인 루만(鲁曼)은 만장일치로 시 주석을 중국 주석으로 선출한 것이 올해 양회의 주요 성과라고 말했다. 루만은 그 결과가 사람들이 바라고 있는 것이며 당과 국가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시진핑 주석이 2022년 10월 중국 서북부 산시(陜西)성 옌안(延安)에 있는 혁명기념관에서 열린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옌안 시절 13년 역사 전시회를 참관했다. [사진=신화통신]

20차 당대회부터 올해 양회까지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예비 위원, 부장, 성급 당서기를 포함한 새로운 관료 집단이 집권 직책을 맡았다. 시 주석은 그들에게 부지런히 노력하고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촉구했다.

당내 사정을 잘 아는 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신임 간부는 정치적 판단력과 이해력, 집행력이 뛰어나다는 등 "일부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한편 군대는 새로운 중앙군사위·새로운 국방부장(장관)과 함께 지도부 교체도 완료했다.

시 주석은 지난 11월 초 군 합동작전사령부를 방문해 "군사훈련과 대비 태세를 전면적으로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인민군에 대한 당의 절대적 리더십”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시 주석에 따르면 당의 지도부는 중국 현대화의 근본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시진핑 주석은 당과 국가의 광대한 규모를 감안할 때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의 권위와 집중적이고 통합된 리더십과 전당·전국적 일치 없이는 어떤 것도 성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전당을 통합할 수 있는 카리스마가 있다. 그는 중국이 현대화를 향한 새로운 여정을 앞둔 우리의 중추"라고 전인대 대표인 차이훙싱(蔡紅星) 옌볜 대학 총장이 말했다.

전인대는 당의 제안을 국가의 의지로 바꾸는 주요 플랫폼으로 간주한다. 이는 20차 당대회에서 제시된 중국 현대화의 '대전략'이 양회에서 구체적인 방안으로 구체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1979년 고(故) 중국 지도자 덩샤오핑(鄧小平)은 개혁개방 초기에 '중국 근대화'라는 용어를 샤오캉(小康) 또는 부유한 사회를 가리키는 말로 도입했다. 이 목표를 달성한 후 중국공산당은 전면적인 ‘샤오캉 사회’의 목표를 제시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2015년 12월 대중 연설에서 처음으로 '중국 현대화'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며, 전면적인 샤오캉 사회로 국가를 추진하기 위한 개발 청사진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했다.

6년 후 중국공산당 창립 100주년 기념식에서 시 주석은 이 목표를 달성했다고 선언했다.

시 주석은 모든 측면에서의 샤오캉 사회 건설부터 새로운 현대화 여정에 착수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중국 현대화의 전략적 배치를 지속적으로 다듬었다.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그는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시간표'를 세웠고, 5년 후인 20차 당대회에서는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시진핑은 중국 현대화의 5대 특징을 거대한 인구, 모두를 위한 공동 번영,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 상생, 평화적 발전으로 요약했다. 이 중국 현대화의 스케치는 이제 훨씬 더 정확하고 잘 고안됐으며 실현 가능하다.

"그는 현대화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고 그것을 실행에 옮겼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그는 내륙에서 해안 지역까지, 그리고 지방에서 중앙까지 일했다. 어디에서 일하든 시진핑은 적극적인 개혁가였으며 현대화를 추진하는 데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시진핑, 국정운영을 말하다(習近平談治國理政)' 영문판 4권을 편집한 데이비드 퍼거슨(David Ferguson)은 말했다.

2023년의 목표는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건설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2023년부터 시작되는 5년은 가장 중요한 단계로 꼽힌다.

전인대는 정부의 2023년 성장률 목표를 지난해 실제 성장률보다 2%포인트 높은 5% 안팎으로 승인했다. 이는 중국의 1년 경제성장이 유럽 중형 선진국의 GDP와 맞먹는다는 뜻이다.

그러나 중국의 인구는 14억명으로 1인당 수치로 볼 때 중국의 발전 순위를 낮추고 있다. 시진핑 주석은 5% 성장 목표를 설명하면서 중국이 2035년까지 1인당 GDP를 중간 수준의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려면 품질과 효율성 향상을 기반으로 합리적인 성장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중국은 그렇게 할 능력이 있다.

그는 "질적 발전은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건설의 기본과업"이라고 말했다. 중국 본토의 거의 모든 31개 성, 자치구, 직할시가 더 높은 성장 목표를 설정했다. 상하이(上海)는 목표치를 5.5%로 설정했고, 신장(新疆)과 시짱(西藏)은 목표치를 각각 7% 안팎과 8% 이상으로 설정했다.

중국 런민(人民)대학의 왕시앙밍(王向明) 연구원은 20차 당대회 이후 중국 사회의 눈에 띄는 변화는 사람들이 경제 발전에 대한 인식이 더 강해졌다고 말했다. "튼튼한 물질적 토대가 없이는 사회주의 현대화를 이룩할 수 없다"고.

가장 큰 변화는 코로나19 대응 방식의 변화다. 지난 3년 동안 중국의 엄격한 대응 조치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효과적으로 보호했다. 지난해 11월 시 주석은 코로나19 대응 조치 조정을 위한 당 지도부 회의를 주재했다. 3개월 후 중국이 대유행에서 승리했다고 선언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중국의 코로나19 정책 최적화가 2023년 세계 경제 성장의 가장 중요한 단일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이 2022년 10월 중국 북서부 산시성 옌안시 낭거우(南溝)촌 과수원에서 주민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시진핑 주석은 20차 당대회 이후 처음으로 지방을 방문했다. 산시(陝西)성 낭거우(南溝)의 한 과수원을 방문해 과수 농부들에게 하루에 얼마를 벌 수 있는지, 수입은 어떤지, 가족은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솔직하게 물었다.

"사과를 따는 기술은 무엇입니까?"라고 시 주석이 물었고, 농부 자오융둥(趙永東)이 시연하는 것처럼 큰 빨간 사과를 직접 땄다.

사람들이 마을의 사과 선별 작업장 밖에 있는 시진핑 주석 주위에 모여들었다. 마을 간부 장광훙(張光紅)은 "그의 가장 큰 관심사는 사람들의 생계"라고 말했다.

춘절 전, 시진핑 주석은 화상 통화를 통해 전국 여러 지방의 간부 및 인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그는 쓰촨(四川)성의 한 소수민족 마을 간부에게 관광객 수와 수입에 대해 물었다. 시 주석은 작년에 마을 전체의 1인당 소득이 4만 위안을 초과했다는 사실을 알고 "나쁘지 않네!"라고 말했다.

관광객 웨이주어(魏卓)는 마을에서의 경험에 대해 시 주석에게 말했다. 특히 그녀는 현지 납육(臘肉, 절여 말린 돼지고기)이 맛있다고 말했다. 웨이주어는 "시 주석께서 더 먹으라고 했다"면서 "나는 그가 농촌 개발과 서민들의 소득 증대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고 느낀다"고 전했다.
 

시진핑 주석이 2023년 1월 18일 베이징 춘절을 앞두고 화상 통화를 통해 전국의 간부 및 인민과 대화할 때 전국 각 민족에게 명절 인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시 주석은 참석한 간부들에게 "현대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는 가장 힘들고 어려운 임무는 여전히 시골에 있다"고 말했다. 2022년 말 중앙 농촌 업무 회의에서 그는 국가가 강해지기 위해 농업이 먼저 강해져야 한다고 말하면서 곡물과 중요한 농산물의 안정적이고 안전한 공급을 보장하는 것이 항상 최우선 순위임을 강조했다.

사실에서 진실을 찾는 것은 중국 공산주의자들이 소중히 여기는 신조다. 시진핑 주석 본인이 좋은 모범을 보였다. 지난 10년 동안 그는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얻기 위해 풀뿌리 수준으로 100번 이상의 시찰 여행을 했다.

한 번은 시 주석이 아침 일찍 베이징을 떠나 저녁에 중국 남서부 충칭(重慶)의 산악 지역에 도착했다. 현지인들과 함께 안뜰에 앉아 그는 "비행기, 기차, 자동차를 타고 세 가지 교통수단을 번갈아가며 이곳에 와서 여러분을 만나고 우리에게 할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또 한 번은 양회 그룹 토의에서 시 주석이 "관리들은 나를 속일 수 없다. 나는 가난한 지역에서 왔고 그것이 어떤 것인지 안다"고 말하기도 했다.

2015년 시 주석이 도입한 '새로운 발전 철학'은 혁신, 조정, 녹색 개발, 개방 및 공유를 우선시한다. 중국 현대화 추진의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 혁신이 최우선이다. 시 주석은 이와 관련해 자력갱생과 자강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인대 대표인 장진(張進) 신쑹(新松) 로봇 회사 회장은 몇 달 전 시 주석의 회사 방문을 회상했다.

"작업장에서 그는 가던 길을 멈추고 끝까지 질문을 던지며, 특히 자동차 조립 생산 라인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로봇과 칩 제조 산업의 로봇 팔과 같은 회사 자체 개발 제품에 강한 관심을 보였다"고 장 대표가 말했다.

젊은 엔지니어들과의 대화에서 시 주석은 국가가 제조 강국으로 전환하는 데 독립적인 혁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기술적 과제가 아직 많이 남아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했고 서구의 기술적 봉쇄로 인해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적 자력화를 촉진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개혁은 반드시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방향을 고수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지난 1월 그는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연례회의에 부총리를 파견해 중국이 계획경제를 추구하는 것으로 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2월에는 전체 자본 시장을 포함하는 대대적인 개혁이 도입돼 전체 시장에 대한 등록 기반 시스템과 시장 메커니즘에 따라 더 나은 자원 배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주식의 공개 발행을 촉진했다.

동시에 시 주석은 금융, 부동산 및 지방 정부 부채의 시스템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전개했다.

그는 여러 차례 한편으로는 중국이 국유 자산과 기업의 개혁을 심화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민간 부문의 비즈니스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은 올해 양회에서 민간 기업가들에게 당은 "항상 민간 기업과 민간 기업가를 자기편으로 여기고 있다"고 말하면서 걱정과 부담을 내려놓고 대담하게 발전을 추구하도록 격려했다.

활기찬 민간 부문으로 유명한 푸젠성과 저장(浙江)성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시 주석은 "나는 항상 민간 기업을 지원해 왔다"고 말했다.

중국 민간 기업의 성장은 계속되고 있다. 피터슨 국제 경제 연구소(Peterson International Economics Institute)에 따르면 2012년 비공영 기업은 중국 상위 100대 상장 기업의 총 시장 가치에서 약 10%를 차지했다. 그러나 2022년 말에는 이 비율이 40% 이상으로 증가했다.

시 주석은 올해 새로운 전면적 개혁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및 디지털 경제동반자협정과 같은 높은 수준의 경제 및 무역 협정에 대한 가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수준 높은 개방도 가속화될 것이다.

2021년 중국의 전체 관세 수준은 WTO 약속인 9.8%보다 낮은 7.4%로 낮아졌다. 정보기술(IT) 제품 62종에 대한 관세율을 추가 인하해 전체 관세율을 0.1%포인트 더 낮출 계획이다.
 

시진핑 주석이 2022년 11월 중국 동부 상하이에서 열린 제5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 개막식에서 영상으로 '개방과 번영의 밝은 미래를 위해 함께 일하자'라는 제목의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경기 회복세가 가시화되고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 2월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2.6%로 1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경제는 1분기에 안정되고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인 투자에 대한 기대는 여전히 긍정적이다.

광저우(廣州) 무역교역회(Canton Fair)는 올해 전시 부스를 거의 7만개로 늘릴 계획이다. 중국국제수입박람회, 중국국제서비스무역박람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는 모두 시 주석의 강력한 지원을 받아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사회주의 새 농촌 건설부터 아름다운 중국 건설에 이르기까지, 예술적 창조에서 정신문명 발전에 이르기까지 시 주석은 모든 중요한 영역을 포괄하는 새로운 조치를 취했다.

시진핑 주석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달성하려면 조국의 완전한 통일이 필요하며 이는 필요하고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타이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총체적 전략을 수립했다.

시 주석은 올해 양회 폐회 전 연설에서 타이완 독립을 추구하는 외부 간섭과 분리 활동을 단호히 반대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조국 통일 과정을 단호하게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2000년대 초 저장성에서 그와 함께 일했던 한 간부는 "시 주석은 이상주의자이자 실용주의자"라면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데 능하고 청사진을 끝까지 볼 줄 안다"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인민을 위한, 인민에 의지하는 지도자다.

그는 시골 농부들과 함께 일할 때 거름을 나르는 동안 이를 악물고 땅을 일구는 동안 끊임없는 배고픔을 무시하는 법을 배웠다. 이러한 형성기 동안 그는 사회에서 종종 간과되는 이러한 구성원의 진정한 가치를 배웠고, 평범한 사람들과 연결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타고난 능력을 그에게 남겼다.

그는 수십 년 전에 현장을 떠났지만, 지도자가 돼서도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작업장에서 시장에 이르기까지 국가의 기간 산업을 담당하는 사람들을 잊지 않았다. 그는 개인적인 방문이나 서신을 통해 공개적으로 존재감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 왔다.
 

시진핑 주석이 2019년 2월 은퇴한 노동자 주마오진(朱茂錦)의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만두를 만들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한 번은 수도의 독특한 주택가인 베이징 후통(胡同, 골목)을 방문했을 때 시 주석이 소매를 걷어붙이고 한 가족과 함께 만두를 만들면서 대화를 했다. 떠나기 전 시진핑 주석은 그런 교류에서 힘을 얻는다고 털어놨다.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시 주석은 사람들의 행복을 본질적인 것으로 우선시했다. 그는 한 번 이상 "발전은 모든 개인에게 더 공평하고 포괄적으로 혜택을 주고 사람들의 전면적인 발전을 지속적으로 촉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초 시 주석은 장쑤성에서 열린 경쟁 선거를 통해 만장일치로 14대 전인대 대표에 당선됐다. 그는 노동자에서 농부, 기술 전문가, 이주 노동자에 이르기까지 국가의 역동적인 사회 경제적 다양성을 대표하는 전국적으로 선출된 2900명이 넘는 대표 중 한 명이었다.

시 주석은 3월 5일 전인대 회의에서 장쑤성 대표단 동료들과 함께 정부 업무 보고를 심의하고 국정을 논의했다.

이번 장쑤성 심의는 시 주석이 올해 양회에 참석한 유일한 회의가 아니었고 그가 전인대 대표 및 정협 위원과 교류한 유일한 시간도 아니었다.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시 주석은 53회의 심의 및 토론회에 참석하여 약 400명의 대표·위원과 직접 이야기했다. 소외된 중국 중부 마을의 결혼율에 대한 질문부터 북동부 길림(吉林)성의 겨울 관광 산업에 대한 세부사항에 대한 압박에 이르기까지 그의 질문은 항상 날카롭고 적절했다.

중국 정치에 정통한 사람들은 그러한 상호작용을 중국 민주주의의 표현으로 본다. 따라서 시 주석이 자신의 일에 대한 대중의 권한 부여를 지원하고 정치 참여를 장려하는 것으로 명성을 얻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시진핑 주석이 2023년 3월 5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에서 시진핑이 장쑤성 대표단 동료들과 심의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시진핑 주석은 2023년 신년사에서 "중국은 대국이다. 같은 문제에 대해 사람들이 서로 다른 우려나 견해를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중요한 것은 소통과 협의를 통해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2022년 6월, 중국은 현급과 향급 인민대표대회 선거를 완료했다. 선거에는 10억6400만명의 유권자가 참여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큰 풀뿌리 민주주의 선거 중 하나였다.

인민대표대회는 중국 정치 제도의 중추이며 전인대 대표는 법률 제정, 정부 및 사법 기관 감독, 국가 지도자 선출 등 광범위한 직무를 담당한다.

중국의 55개 소수 민족은 각각 전인대 대표가 있다. 둥차이윈(董彩雲)은 인구가 약 2만명에 불과한 바오안(保安)족의 일원이다.

2019년 양회에서 둥차이윈은 중국 북서부 간쑤성에 있는 자신의 현 개발을 촉진할 새로운 고속도로를 제안했다. 다른 대표들은 둥차이윈의 제안을 칭찬했고, 회의에 참석한 시 주석은 관련 부서에 제안을 검토하도록 요청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수차례의 조사와 타당성 조사를 거쳐 공사가 시작됐다. 올해 준공 예정이다.

"이 길은 현대 생활에 대한 내 고향 사람들의 열망을 나타낸다"고 둥차이윈은 말했다.

장쑤성 롄윈강(連雲港)의 한 버스 정류장에서 일하는 취안타이치(權太琦)는, "시 주석은 이제 막 대표로서 두 번째 임기를 마쳤다. 나는 5년 전에 시 주석을 국가 주석으로 뽑기 위해 한 표를 던졌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나는 그가 진정으로 국민을 돌보는 신뢰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믿기 때문에 그를 (주석으로) 지지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진핑 주석이 몇 년 전 심의에 참석해 티켓이 과다 판매될 수 있는 버스에 승차권이 없는 어린이 승객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고 회상했다. 시 주석은 즉각 말을 꺼냈고, 취안타이치는 그 주제가 국가 지도자에게 너무 구체적이고 미미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놀랐다. 시 주석은 언급했을 뿐만 아니라 참조를 위해 기차에서의 사례에 대해 질문했다. 회의 후 문제에 대한 검토가 신속하게 시작돼 실질적인 계획이 절정에 달했다.

"시 주석이 우리 풀뿌리 대표들에게 말했을 때, 그는 거만하지 않았다. 그는 우리에게 '이건 이렇습니까?', '이게 좋은가요?'라고 물었다"고 취안타이치가 회상했다.

취안타이치는 2021년 '양회'에서 시진핑을 다시 만났다. 그녀는 그에게 다가가 그들의 이전 대화를 꺼냈다. 복도는 붐볐는데 자리를 뜨면서 시진핑은 "나중에 얘기하자"고 말했다. 취안타이치는 그것이 그들의 대화가 끝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밤 11시께 그녀는 정부로부터 제기할 제안이나 문제가 있는지 묻는 전화를 받았다.

시 주석은 민주주의가 현대 국가의 요구사항이지만 국가적 조건에 부합해야 하며 중국 민주주의는 결코 서구식 민주주의와 동일해서는 안 된다고 믿는다. 그는 중국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과정의 모든 측면과 사회의 모든 부문을 포괄하는 "전과정 인민 민주주의"라고 설명한다.

그는 "민주주의의 목적은 국민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스템에 대한 도전은 용납되지 않는다.

한 목격자에 따르면 2014년 부패방지기구 전체회의에서 시 주석은 후난(湖南)성 지방 선거에서 투표매수 사건에 대해 길게 논의했다. 눈에 띄게 분노한 시 주석은 질문 공세를 퍼부었다. "당원들은 어디로 갔는가? 당 규율과 법에 대한 그들의 개념은 어디에 있나? 그들의 양심은 어디에 있나?"

이후 시 주석은 이 사건을 적어도 두 번 더 언급했다. 결국 467명이 추궁을 받았다.
 

시진핑 주석이 베이징 시청(西城)구 중난하이(中南海) 선거구 화이런탕(懷仁堂) 투표소에서 시청구 인민대표대회 대표를 선출하기 위해 투표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유럽의 산업 혁명 이후 전례가 없는 중국의 대규모 현대화를 고려할 때 관찰자들은 중국의 현대화 실천을 어려운 것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았다. 시 주석은 14억명이 넘는 사람들을 먹이는 것조차 중요한 도전이라고 말했다. 특히 인구 규모를 고려할 때 고용, 분배, 교육, 의료, 주택, 노인 돌봄, 보육과 같은 문제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시 주석에 따르면 중국 현대화를 진행하려면 법에 기반한 거버넌스의 새로운 여정이 필요하다. 법치(法治)와 인치(人治)의 문제는 모든 국가가 현대화 과정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근본적인 문제이자 중대한 문제이다.

현 헌법 공표 및 시행 40주년을 기념하는 서명 글에서 시 주석은 현대 사회주의 국가 건설과 중화 민족의 위대한 부흥에서 헌법의 역할을 강조했다.

지난 월요일에 시 주석과 다른 전인대 대표들은 헌법 시행을 촉진하는 내용을 추가해 입법법을 개정하기로 투표했다. 2018년 시진핑 주석은 헌법에 대한 충성을 맹세한 최초의 중국 국가주석이 됐다. 지난주 시 주석은 당선된 후 다시 선서했고 대표들이 그 뒤를 따랐다.

지난해 하반기 시 주석은 2년 반 동안의 팬데믹을 특징짓는 '클라우드 외교' 이후 '오프라인' 외교 활동에 복귀했다.

지난 4개월 동안 시 주석은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방콕에서 열린 APEC 경제 지도자 회의, 리야드에서 열린 제1차 중국·아랍 국가 정상회의 및 중국·걸프 협력회의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다자간 행사와 별도로 시 주석은 프랑스, 네덜란드, 호주, 한국, 일본,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이라크를 포함한 수십 개국의 지도자들과 양자 회담을 했다.

시 주석은 당대회가 끝난 후 베이징에서 많은 외국 지도자와 고위 인사를 접대했다. 베트남, 파키스탄, 탄자니아, 독일, 쿠바, 몽골, 라오스, 러시아, 필리핀, 이란, 벨라루스의 지도자들이 포함됐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번이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한 것이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오래된 친구였다.

지난 10년 동안 시 주석은 중국이 발전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불안정한 세계에 더 많은 안정과 확실성을 더할 것이라고 분명히 전달했다.

시 주석은 "중국이 발전함에 따라 세계 공동번영에 더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이 2022년 12월 9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킹압둘아지즈 국제회의센터에서 열린 제1차 중국·아랍 정상회담에 참석했다. [사진=신화통신]

시진핑 주석은 지난해 12월 리야드에서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타니 카타르 국왕과 회담에서 카타르가 주최한 FIFA 월드컵을 언급하며 이 대회가 오늘날의 불확실한 세상에 신선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었다고 말했다. 타밈 국왕은 중국 기업이 주 경기장을 건설하고 두 마리의 판다 도착이 토너먼트에 축제 분위기를 더했다고 언급하면서 월드컵에 대한 중국의 공헌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타밈 국왕이 언급한 경기장은 아르헨티나와 프랑스의 월드컵 결승전이 열린 카타르의 루사일 스타디움이다. 이것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RI)의 상징적인 성과로 많은 사람들에게 간주한다.

2013년 시 주석이 제안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는 인도네시아 최초의 고속철도 건설에도 도움이 됐다.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이후 시진핑 주석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영상 링크를 통해 자카르타~반둥 고속철도 시범운행을 지켜봤다. 양국이 공동으로 건설하는 철도는 물류와 사람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고 지역 소득을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까지 151개 국가와 32개 국제기구가 일대일로 체제하에서 문서에 서명해 참여국에 혜택을 주고 있다.

그리스의 피레우스 항은 중국 기업이 합류한 이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컨테이너 항구 중 하나로 발전했다.

시 주석이 2013년 제기한 또 다른 중요한 제안은 인류 운명공동체였다. 그것은 당규와 헌법에 기재돼 있으며, 유엔 및 기타 국제기구 또는 다자간 메커니즘의 중요한 문서에 통합됐다.
 

시진핑 주석이 2022년 11월 15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장으로 걸어가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시 주석은 G20 정상회의에서 모든 국가가 인류 운명공동체의 비전을 품고 평화, 발전, 윈윈 협력을 옹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연설에서 "모든 국가는 분열을 단결로, 대결을 협력으로, 배제를 포용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중국은 어떤 발전 단계에 도달하더라도 결코 패권을 추구하거나 팽창주의를 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세계를 향해 엄숙히 약속했다.

그는 주요국들이 소통을 유지하고 서로를 진심으로 대하기만 하면 '투키디데스의 함정'을 피할 수 있다고 믿는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지난 2월 중국을 방문하기 전에 발표한 서명 글에서 중국은 한 국가가 팽창주의를 행하지 않고도 발전하고 진전할 수 있으며 다른 국가들이 동시에 발전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세계에 보여줬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제안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대표단은 이달 초 베이징에서 회담했다. 양국은 2개월 내 외교 관계를 재개하고 대사관과 공관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몇 달 동안 시 주석의 가장 유명한 외교 회의 중 하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통령직을 맡은 이후 처음으로 대면한 것이다. 11월 14일 발리에서 3시간이 넘는 회담에서 시 주석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중·미 관계는 한쪽이 경쟁에서 이기거나 다른 쪽을 희생시키면서 번영하는 제로섬 게임이 되어서는 안 되며, 중국과 미국의 성공은 서로에게 도전이 아니라 기회라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기존 국제질서를 바꾸려 하지 않으며 미국 내정에 간섭하지 않는다"며 "미국에 도전하거나 미국을 대체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중국의 시스템을 존중하며 변경을 시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새로운 냉전을 추구하지 않으며 중국에 겨냥한 동맹을 활성화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미국은 '타이완 독립', '두 개의 중국', '하나의 중국, 하나의 타이완'을 지지하지 않으며 중국과 충돌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유럽 지도자들과의 회담에서는 시 주석은 우크라이나 위기와 관련하여 중국은 휴전, 분쟁 중단 및 평화 회담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월 중국은 모든 국가의 주권, 독립, 영토 보전이 효과적으로 수호돼야 하고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을 포함하여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국제법은 엄격히 준수돼야 함을 명시한 우크라이나 위기에 대한 12개 항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핵무기는 사용되어서는 안 되며, 핵전쟁은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언급됐다.

오랜 중국 전문가이자 영국 48그룹 클럽의 부회장인 키스 베넷(Keith Bennett)은 시 주석이 인류가 직면한 주요 문제의 해결을 촉진하기 위한 비전과 계획을 제공하는 지도자라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이 2022년 10월 중국 중부 허난(河南)성 안양(安陽) 은허(殷墟, 은나라 옛터) 박물관을 방문했다. [사진=신화통신]

시 주석이 2023년 신년사를 발표했을 때 사람들은 그의 사무실 뒤에 있는 그의 책꽂이에서 '중국통사'(中國通史), '전당시'(全唐詩), '세계통사'(全球通史), '셰익스피어 전집' 등의 책을 발견했다. 독서를 취미로 삼은 시진핑 주석은 글에서 지혜를 얻어 나라를 다스린다고 한다.

시진핑 주석은 당 대회가 끝난 후 중국 중부 허난성으로 이동해 은허 유적을 찾았다. 3300년 된 유적은 상(은)나라 말기의 수도였으며, 이 시기부터 확인된 최초의 유적이다. 은허 박물관에서 천천히 걸어가던 시 주석은 청동기, 옥기, 갑골문 및 기타 유물에 걸친 전시물을 사려 깊게 살펴보았다.

시 주석은 "나는 오랫동안 이곳을 방문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나는 중국 문명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목말라 이곳에 왔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를 현재에 유용되게 쓰며 현대 중국 문명을 더 잘 건설하기 위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시 주석은 “유구하고 지속적인 역사를 가진 중국 문명은 위대한 국가를 형성했으며 이 국가는 계속 위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도자에 따르면 전통문화는 당의 새로운 이론의 '뿌리'이다.

시 주석은 한 국가의 현대화가 역사와 문화의 비옥한 토양에 뿌리를 내릴 때만 번영하고 지속될 수 있다고 믿으며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칙과 전통문화를 결합할 것을 제안했다.

2014년 시 주석은 베이징 사범대학을 방문했을 때 교과서에서 한시와 수필이 제거되는 것을 꺼린다고 말했다. 2013년 11월에는 공자의 출생지인 취푸(曲阜)를 방문했고, 이듬해에는 공자의 국제적 추도식에서 연설했다.

2021년 중국 동부 푸젠성에 있는 12세기 중국의 유명한 유교 철학자 주희(朱熹)를 모신 공원을 찾았을 때 시 주석은 그의 말 앞에서 한참을 멈췄다.

주희는 국가가 인민을 기반으로 하고 사회도 인민을 위해 세워진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앞서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그룹학습에서 주희의 말을 인용해 어떤 정치적 고려도 인민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이 지난 5000년 동안 중국이 세계 최전선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겪은 굴욕과 패배를 거듭 슬퍼했다.

특히 그는 중국의 현대화는 큰 비용과 큰 어려움을 겪으면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느꼈다. 따라서 그는 중국이 현대화를 향한 자신의 길을 개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형태의 인간 진보를 제공하는 중국의 근대화가 '현대화는 서구화와 같다'는 신화를 깨뜨린다고 믿는다. 시 주석은 사회의 공정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유지하면서 자본주의보다 더 높은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콩중문대학(선전)의 쩡융녠(鄭永年) 교수에 따르면 중국 현대화는 모든 국가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무엇보다 그 활력의 원천은 주로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이라고 그는 말했다.

영국 학자 마틴 자크(Martin Jacques)는 중국이 절대 빈곤을 극복한 방식으로 불평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더 공정하고 포괄적인 그 근대성이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시 주석은 현대화 추진의 성과와 전망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그는 한때 "중국은 평등하게 세계를 눈으로 볼 수 있었다"고 말하면서 국가의 부상을 언급했다. 그러나 이것은 일방적 지배의 추구를 의미하지 않으며, 문명의 충돌은 더욱 아니다. 그는 중국에 대한 유명한 "잠자는 사자" 은유를 인용하며 "오늘 사자가 깨어났다. 그러나 이 사자는 평화롭고 유쾌하며 문명화됐다"고 언급했다.

그는 중국은 전쟁, 식민화, 약탈을 통해 현대화를 달성한 일부 국가의 발자취를 따르지 않을 것이며 중국 제도와 문화에 따라 결정되는 평화, 발전, 협력, 호혜를 수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당헌에는 '평화·발전·공평·정의·민주·자유라는 인류 공동의 가치를 증진한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시 주석은 또한 초기 단계의 사회주의는 자본주의가 창출한 문명의 유익한 성과를 성실히 연구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겸손하게 제안했다.

시 주석은 "전례가 없고 선구적인 사업인 중국 현대화 추진 사업은 필연적으로 온갖 위험과 도전, 난관, 심지어 위험한 폭풍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그중 일부는 우리가 예측할 수 있고 다른 일부는 예측할 수 없다"면서 "불굴의 투지를 활용하여 대의를 위한 새로운 지평을 열자”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일하는 사람은 성공하고, 걷는 사람은 목적지에 도달한다"면서 "행동하는 사람은 역사에 좋은 이름을 남길 것"이라고 역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