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김진표 예방해 '여야 협치' 한목소리…이정미엔 "불체포특권 포기 공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김슬기 기자
입력 2023-03-20 12: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0일 김진표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쟁점 법안들에 대한 '여야 합의 처리' 원칙에는 공감대를 보이면서도, 거대 의석 수를 확보한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였다.

또 김 대표는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만난 자리에선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겨냥해 “불체포특권 포기에 (국민의힘과 정의당은) 같은 생각”이라며 여야 협조를 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의장실을 찾아 김진표 국회의장과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절대다수 野, 일방처리 자제해야···金의장 균형 맞춰주셔야”
김 대표는 이날 오전 당대표 취임 인사차 국회의장실을 찾아 김 의장에게 “국회에서 절대다수 의석을 갖고 있다 해서 일방 처리하는 것은 자제돼야 한다”며 “의장님께서 균형을 맞춰 서로 다른 의견을 절충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여당 반대에도 의석수를 앞세워 양곡관리법과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등 일명 쌍특검법 등을 강행 처리하려는 행태를 비판한 것이다.

이에 김 의장은 “서로 머리를 맞대고, 민생 경제 문제는 서로 합의해서 해결해나가는 것이 여당을 위해서도, 야당을 위해서도 국민 지지를 받고 정치 불신을 없애는 길”이라고 답했다.

특히 김 의장은 “일방통행으로 본회의에서 의결하고 법안이 처리되든 안 되든, (대통령) 거부권이 행사되든 말든, 이런 식으로 밀어붙이고 놔두고 이런 식으로 하면 안 된다”고 여야 모두의 합의를 거듭 촉구했다.

앞서 김 의장은 민주당 주도로 법사위를 건너뛴 채 본회의에 직회부된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상정하지 않으면서 여야 합의 처리를 당부한 바 있다.

다만, 김 의장은 자신도 이명박 정부 시절 ‘소수 야당’ 원내대표를 경험했다며, 현재 소수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야당을 설득하는) 그런 노력이 좀 부족한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본인도 더 적극적으로 여야 간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테니 의회 정치 경험이 풍부한 김 대표가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예방을 받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金 “불체포특권 포기 같은 생각”...이정미 “노란봉투법 통과·선거제 개편” 당부

김 대표는 김 의장 예방에 이어 국회 정의당 당대표실을 찾아 이정미 대표도 예방했다. 김 대표는 이 대표에게 “정의당이 체포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많은 공격을 받고 있는데 어려운 길을 가시면서도 꿋꿋하게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각종 국회 특권 내려놓기와 관련해 말로는 그렇게 하면서 ‘나는 예외’라고 할 것이 아니라, 우리 당도 정의당과 같은 생각으로 불체포특권 같은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는 데 보조를 잘 맞출 수 있겠다”고 했다. 정의당이 지난달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에 대해 가결표를 던진 것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이에 이정미 대표는 “특권 내려놓기는 상대방에 대한 공격 수단이 아니다”라며 “정의당은 정의당 자신, 민주당은 민주당 자신, 국민의힘은 국민의힘 자신의 특권을 내려놓을 충분한 용기가 있는지를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이에 김 대표는 “국민의힘이 여당이긴 하지만 소수당이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윤석열 대통령을 믿고 뽑아주신 만큼 윤 대통령이 국민의 부르심에 잘 부응할 수 있도록 정의당도 적극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도 정의당에 필요한 것들을 열린 마음으로 듣고 의논할 것들을 의논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도 “민생 최우선 정치를 만들어가는 데 함께 협력하겠다”면서 “△노란봉투법 통과 △한·일 정상회담 후속조치 △대표성·비례성을 확대하는 선거제 개편” 등을 당부했다. 이어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해결하기 위한 포괄임금제 근절,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근로기준법 확대도 촉구했다.

이 대표는 또 “한·일 정상회담 이후 여러 가지 후폭풍이 거세다”며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후속 조치에 있어 국민의 마음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현명한 대책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이번 선거제 개편이 20대 선거제 개편 논의처럼 실패가 되지 않도록, 대표성과 비례성이 강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충분히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집권여당의 역할을 기대하겠다”고 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10여분간의 비공개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 개편과 노란봉투법과 관련해서 야당(정의당)에서 추가적인 논의가 있었고 깊은 논쟁이 있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