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겸 합참의장 "적 도발시 일격 격침…전투행동 체득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3-20 16: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군 2함대·한미 공군 등 방문

  • FS 현장확인·결전태세 현장점검

김승겸 합참의장이 20일 한·미연합 공군전력 운용 장병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합동참모본부]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20일 해군 2함대사령부와 공군 38전투비행전대, 주한 미 8전투비행단 등을 방문해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 상황을 점검했다.
 
20일 합참에 따르면 김 의장은 공군 38전투비행전대에서 결전태세 확립 추진 현황을 보고 받고, 지휘관·참모들과 함께 예상되는 도발 유형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적은 치밀한 계획을 통해 우리가 예측하지 못한 방법과 시기에 도발을 감행할 것”이라며 “적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출격해 응징할 수 있는 결전태세를 갖춰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장은 미 8전투비행단을 방문해 주한미공군 장병들을 격려하고, 실전적인 연합훈련을 통한 팀워크 강화를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장은 “한·미 조종사 간 상호 신뢰를 형성하고, 임무수행능력을 극대화함으로써 동맹 강화에 기여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김 의장은 해군 2함대사령부를 찾아 지휘관과 참모들로부터 FS 연습상황을 보고 받은 후 전시 임무수행간 예상되는 상황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전투준비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전시 한·미 연합해군이 해상에서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상호운용성이 보장된 가운데 실전적인 훈련을 통해 연합작전수행체계가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서해 접적해역에서 발생 가능한 적 도발 양상과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구체적 대응방안에 대해 토의했다.
 
김 의장은 “적이 도발한다면 선배 전우들이 피로 지킨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두 번 다시 넘보지 않도록 적들을 일격에 격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휘관들은 오로지 실전과 같은 훈련만이 실전에서 부하의 목숨을 살리고,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한 가운데 실전성이 향상된 훈련을 통해 전투행동이 체득되도록 부단히 노력해달라”고 지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