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 코리아' 발판 마련한 카카오…1년 사이 해외 매출 100%↑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3-03-21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외 매출 비중도 2021년 10%에서 2022년 20%까지 늘어

  • 아시아 비롯해 북미·유럽서 고루 매출 증가세 보여

  • 웹툰·게임 등 'K-콘텐츠' 인기 끌며 카카오 해외 시장 공략 견인

경기도 성남시 판교동에 있는 카카오 판교 사옥 '카카오 판교 아지트'의 모습. [사진=카카오]


카카오의 2022년 해외 매출이 2021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게임즈 등 핵심 계열사들의 사업이 해외에서 성공을 거둔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해 해외에서 1조398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21년 6324억원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액수다. 이에 카카오의 전체 매출 대비 해외 매출 비중도 2021년 10.3%에서 2022년 19.7%까지 증가했다. 지역별로 보면 북미 시장은 전년 대비 8.6배 매출이 올랐고 유럽 시장 역시 159% 상승했다. 일본·동남아 등 아시아에서도 큰 폭으로 매출이 늘었다. 

이 같은 성과는 콘텐츠 사업 부문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면서 나왔다. 카카오엔터와 카카오픽코마가 주도하는 웹툰·웹소설 관련 사업과 카카오게임즈가 주도한 게임 사업이 해외 매출 상승세를 이끌었다. 

가장 매출 증가세가 가파른 북미 지역은 카카오엔터가 공들이는 중요 시장으로 꼽힌다. 지난 2021년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 래디시를 인수한 이후 빠르게 현지에서의 영향력을 키웠다. 타파스 매출의 75% 이상이 카카오엔터의 지식재산권(IP)을 소재로 한 작품에서 발생했을 정도로 카카오엔터의 영향력이 크다. 카카오엔터는 2024년까지 북미 플랫폼 거래액을 5000억원까지 늘리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유럽에서는 카카오픽코마의 프랑스 시장 진출이 영향을 미쳤다. 카카오픽코마는 웹툰 플랫폼 '픽코마'를 일본에 이어 지난해 3월 프랑스에도 출시했다. 픽코마는 프랑스 출시 이후 빠르게 현지 시장에 안착했다.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픽코마는 네이버웹툰과 델리툰에 이어 지난해 프랑스 현지에서 웹툰 앱 중 매출 3위를 차지했다. 픽코마는 이미 일본에서는 지난 2020년부터 매출 1위에 오르며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는 중이다.

카카오게임즈의 인기 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대만 출시도 해외 매출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오딘'은 지난해 3월 대만에 정식 출시된 이후 대만 현지 구글 플레이에서 매출 2위까지 올랐다. 이로 인해 카카오게임즈의 지난해 해외 매출 비중도 기존 17%에서 29%까지 늘어났다.

카카오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비욘드 코리아'를 외쳤다. 카카오 설립 초기부터 카카오톡의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등 시도 자체는 꾸준히 해왔지만, 본격적인 성과는 웹툰·게임 등 콘텐츠 부문에서 근래 나오기 시작했다. 이에 더해 최근 SM엔터테인먼트까지 품으며 북미·일본 등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 공략 본격화에 나설 전망이다. SM엔터의 해외 매출 비중은 63%에 달해 카카오의 '비욘드 코리아' 비전 실현에 향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지난해 1분기부터 해외 매출 증가가 컸고, 이와 함께 매출 분류 방식이 실제 매출 발생 지역 기준으로 세분화된 영향도 있었다"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픽코마, 카카오게임즈를 필두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