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고강도 긴축에 실물경제 불확실성 확대…동향 예의주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3-24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거시금융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고강도 긴축의 영향으로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거시금융 전문가 간담회에서 "전 세계 경기 둔화 추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의 실물경제 어려움도 지속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고강도 긴축의 여파로 실리콘밸리은행(SVB)·크레디트스위스(CS) 사태 등이 불거져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강도 긴축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금융시장 불안이 재연되고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SVB 사태 등의 국내 금융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가계부채 등 취약 부문의 리스크와 맞물릴 가능성을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고령화 등으로 중장기 재정지출 소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재정·통화정책의 기조를 전환하기보다는 건전 재정 기조를 지속해갈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번 간담회는 은행 부문 불안에 따른 전 세계 금융시장 동향과 국내에 미칠 영향 등을 논의하고 정책 제언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현욱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줄리아나 리 도이체방크 수석이코노미스트, 서은종 BNP파리바 총괄본부장, 서철수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장, 신용상 금융연구원 금융리스크연구센터장, 안동현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등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