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기업 체감경기 7개월 만에 반등…"반도체 개선 기대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3-30 0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은행본관 전경. 2023.02.22[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제조업과 비제조업을 포함한 전체 산업 체감경기가 7개월 만에 오름세로 돌아섰다. 제조업 체감 경기도 4개월 만에 반등했다.

한국은행이 30일 발표한 '3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조업과 비제조업을 포함한 전산업 업황 BSI 72로 7개월만에 상승했다. 제조업과 비제조업이 전달보다 전반적으로 업황이 개선된 결과다. 

BSI는 현재 경영상황에 대한 기업가의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부정적 응답이 긍정적 응답보다 많으면 지수가 100 아래인데, 2003년 통계작성 이후 줄곧 100을 밑돌고 있다.

업권별로 보면 이달 제조업 업황 BSI는 전월보다 7포인트 상승한 70을 기록했다. 한은은 제조업 체감경기 반등 배경에 대해 "반도체 가격이 하반기에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 설비투자가 이어졌고, 제조장비 납품 등이 증가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조업 가운데서도 전자·영상·통신장비(9포인트), 1차 금속(15포인트), 기타 기계장비(13포인트) 등에서 업황이 개선됐다. 전자·영상·통신장비는 반도체 덕에, 1차 금속은 철강제품 가격 상승과 함께 조선과 자동차 등 전방산업(소비자와 가까운 산업) 수요 증가 등으로 늘어났다.

비제조업 업황 BSI(74)도 전월 대비 소폭 상승(1포인트)했다. 비제조업 중에서는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건설공사 진행률 증가, 토목공사 신규수주 증가 등으로 건설업(8포인트)과 부동산업(6포인트)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대면 활동과 여가 활동이 늘면서 예술·스포츠·여가관련 서비스업(14포인트)도 대폭 올랐다.

다만 계절적 요인 등을 제거한 ESI 순환변동치는 89.8로, 전월보다 1포인트 하락했다. 한은은 "고물가에 고금리까지 이어지면서 내수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않은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