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이재명, '돈봉투' 의혹에 고개 숙여 사과…"송영길에 귀국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4-17 1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당은 이번 사안 엄중하게 인식...빠른 수습 위해 노력"

  • "수사기관에 정치적 고려 배제된 공정한 수사 요청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해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당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최근 우리 당의 지난 전당대회와 관련해 불미스러운 의혹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아직 사안의 전모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의 상황을 볼 때 당으로서 견해 표명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된다"며 "우리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당은 정확한 사실 규명과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서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서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아시는 것처럼 이번 사안은 당이 사실 규명하기에는 한계가 뚜렷하다"면서 "그래서 수사기관에 정치적 고려가 배제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민주당은 확인된 사실에 따라서 그에 상응하는 책임과 조치를 다할 것"이라면서 "이번 사안을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아서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도 확실하게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어 "민주 공화정을 무한 책임져야 할 대한민국의 공당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발언 도중 자리에서 일어나 고개를 숙여 사과하기도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최근 대통령실 측이 한·미 정상회담에서 채택될 양국 간 정보 공유 확대 대상국에 일본이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힌 것을 두고는 "우리 주권과 영토를 부정하는 국가와 정보동맹, 군사동맹을 맺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정부는 정보·군사주권을 외통수로 모는 패착을 둬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미국의 대통령실 도청 의혹에 항의조차 못 하는 정부가 과연 우리의 반도체와 배터리를 지킬 수 있을지 걱정된다"며 "정부는 미국의 잘못을 분명히 바로잡고 국익을 당당하게 지켜내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부의 근로시간제도 개편안과 관련해서는 "오늘로 입법예고 기간이 끝나는데 69시간을 철회하기는커녕 국민적인 분노를 가짜 뉴스 탓으로 돌리고 있다"며 "심지어 여당은 중소기업 사장 아들을 평범한 청년 노동자라고 기만해서 노동 개악을 옹호하는 여론 조작까지 시작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국민을 어떻게 보고 이런 코미디 같은 일을 강행할 수 있는지 참으로 걱정된다"며 "정부는 주 69시간 노동 개악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정책 혼선에 대해서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