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위, SGI서울보증과 함께 경계 없는 공연 문화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4-21 10: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배리어프리 공연 장비 구축·서울농학교 학생 공연 관람 지원

정병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왼쪽)과 김은숙 국립서울농학교 교장(가운데),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오른쪽)가 20일 서울 종로구 국립서울농학교에서 열린 'SGI Dream Theater 후원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GI서울보증]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 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이하 예술위)는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국립서울농학교(교장 김은숙)에서 SGI서울보증(대표이사 유광열)과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예술위와 SGI서울보증이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는 ‘SGI 드림 씨어터(Dream Theater)’ 후원사업은 지역상생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2021년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로 지역 소극장 지원에서 시작됐다.
 
이후 문화소외계층의 연극 관람 지원, 청년 예술가의 신작 제작 지원 등 수혜 범위를 넓혀 다양한 방법으로 창작과 향유를 지원하며 문화예술분야 후원 우수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번 ‘SGI 드림 씨어터’ 후원금은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경계 없는 공연문화 조성을 위하여 대학로예술극장의 배리어프리 공연 장비 구축과 서울농학교 학생들의 공연 관람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배리어프리(Barrier-free)란 고령자나 장애인도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사회적 운동이다. 최근 공연계에서도 그 움직임이 커지고 있으며, 공연 중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해설,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통역과 자막 제공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올해로 세 번째 해를 맞이한 ‘SGI 드림 씨어터’ 후원사업은 예술위, SGI서울보증, 서울농학교 중고등부 재학생이 전년도 수혜 예술단체인 ‘극단 비밀기지’의 배리어프리 연극 작품 ‘소년대로’를 함께 관람하며 그 시작을 알렸다.
 
정병국 위원장은 “우리나라 공연문화 1번지인 대학로가 장애·비장애의 경계를 허물고, 다양성과 포용성의 가치를 함께 실천하는 예술현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후원해주시는 SGI서울보증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경계 없는 공연문화 조성을 위하여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