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이자 의원, 대표발의 법안 6건 법안소위 통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상주) 피민호 기자
입력 2023-04-24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진폐재해위로금 산정 기준액 조정하는… '진폐법 개정안' 등

  • 민생 직결·시급한 현안 해결 위한 법안… '본회의 통과 노력"

  • 수계관리기금 용도 확대 근거 마련 위한 '3대 수계법 개정안'

[사진=임이자 국회의원 사무실 ]

임이자 국회의원(국민의힘, 경북 상주·문경)은 18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 환노위 고용노동법안심사소위와 환경법안심사소위에서 대표 발의한 고용노동법안 2건과 환경법안 4건 등 총 6건이 통과됐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임 의원이 소위원장으로 19일 주재한 환경법안소위에서는 ‘낙동강·금강·영산강·섬진강 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비롯해 환경법안 4건이 통과됐다.
 
현재 수계관리기금의 용도 및 지원대상은 수질 개선에 국한돼 있는데 개정안을 통해 약 1200억원에 달하는 수계기금의 여유 자금이 수질 관리 뿐 아니라 ▲먹는 물의 안정적인 공급 ▲가뭄, 홍수 등 재해 예방 등에 쓰일 수 있도록 했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주요 국가도 취수부담금을 통해 유량증대사업이나 물 산업 투자 등 물 관리 전반을 지원하는 만큼 물 관리와 관련된 주민 지원의 범위 확대와 함께 그에 따른 다양한 신규 사업이 생겨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8일에 열린 고용노동법안심사소위에서는 ‘진폐의 예방과 진폐근로자의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 노동법안 2건이 통과됐다.
 
개정안의 요지는 ▲진폐재해위로금 산정시 산재보험법상 평균임금 증감규정 ▲최고‧최저보상기준 적용 등이다.
 
함께 통과된 법안인 ‘산업안전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물질안전보건자료 비공개승인 심사 관련 이의신청 제도의 기간을 30일로 설정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다.
 
법률소비자연맹의 조사에 따르면 임이자 의원은 현 제21대 국회 전반기 교섭단체별, 지역별 대표발의 법안통과율이 58.67%에 달해 평균통과율인 25.33%에 비해 월등히 높은 1위를 기록하는 등 순도가 높은 입법 활동을 하고 있다.
 
임 의원은 “이번 소위에서 민생에 직결되고 시급한 현안 해결을 위한 법안들이 다루어졌다”면서 “법안 소위를 통과한 노동, 환경법안들이 본회의까지 잘 통과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