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집' '화란' 중앙그룹, '칸'의 중심에…지속적 투자 결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3-04-25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중앙그룹 칸 영화제 초청작 ‘거미집’, ‘화란’ 포스터]


중앙그룹의 지속적인 콘텐트 투자가 결실을 보고 있다. 칸 영화제 초청 및 칸 시리즈 수상이 이어지며 콘텐트 리더로서 중앙그룹 브랜드가 연일 상한가를 치고 있다.

먼저 오는 5월 개막하는 제76회 칸 국제영화제에 한국영화 5편이 초청받은 가운데, 이 중 2편이 중앙그룹이 제작 및 투자한 콘텐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경쟁 부문 초청작 '거미집'은 중앙그룹 스튜디오 SLL의 레이블인 앤솔로지 스튜디오가 제작한 작품이며,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된 '화란'은 중앙그룹 투자배급 전문 브랜드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의 투자작이다.

지난해 '헌트'(감독 이정재)로 칸 레드카펫을 밟은 데 이어 중앙그룹은 2년 연속 칸의 주연이 되는 쾌거를 달성하며 명실상부 국내 콘텐트업계의 강자로 부상하게 됐다. K콘텐트가 매년 칸 국제영화제를 비롯해 전세계에 한국 영화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중앙그룹이 리더 바통을 잇고 있는 셈이다.

영화뿐 아니라 드라마 장르도 '메이드 바이 중앙' 콘텐트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SLL 산하 클라이맥스 스튜디오가 제작한 OTT 드라마 '몸값'이 지난 19일(현지 시간) 폐막한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에서 한국 작품 최초로 '각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그룹의 미래 성장엔진인 SLL과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의 역량이 담긴 작품 다수가 연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성과를 내자 중앙그룹이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콘텐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거듭났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그룹내 콘텐트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온 최고 경영진의 뚝심 행보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앙그룹 홍정도 부회장은 콘텐트 영역에서 마켓 리더로 거듭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그간 지속적인 투자와 육성을 이어왔다. 홍 부회장은 프로젝트별 자율성과 독립성을 존중하는 분위기 속에서 우수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이 원하는 콘텐트를 적시에 공급하는 제작 시스템을 갖추라고 주문해 왔다. 이러한 경영철학이 반영되어 국내 내로라하는 대표적인 레이블과 크리에이터들이 중앙의 간판 아래 몰려들었고, 치밀한 콘텐트 선정 프로세스와 지속적인 콘텐트 생산 파이프라인을 구축한 것이다. 이를 통해 '범죄도시', '헌트', '재벌집 막내아들', 'D.P.', '카지노', '지금 우리 학교는' 등의 메가 히트 성공 경험을 쌓으며 중앙이 만들면 다르다는 좋은 결실로 이어진 것이다.

한편 프랑스 칸에서 잇달아 전해온 낭보는 웰메이드 작품을 만들었다는 명예뿐 아니라 개별 작품의 시장 경쟁력으로 이어져 흥행 수익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칸에서 수상한 대다수의 작품들은 국내 평단과 시장에서 역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며 의미 있는 성적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다소 침체되어 있는 국내 영화시장의 숨통을 틔게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시장에서는 중앙그룹이 만드는 차기 작품들의 제작과 투자도 순항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중앙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콘텐트 생산을 위한 그룹의 꾸준한 노력이 '칸'의 눈높이를 통과했다는 데 깊은 의미가 있다. 흥행성과 작품성을 모두 갖춘 K콘텐트 생산을 선도하는 '마켓리더'로 성장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