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행안부와 손잡고 지역 중소기업에 800억원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3-05-02 15: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방소멸 대응 위한 공모사업 13개 우수과제 선정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행정안전부(행안부)와 손잡고 지역 중소기업에 800억원을 지원한다.
 
2일 중기부에 따르면 ‘2023년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기업 혁신 공모사업’을 지난 3월10일부터 4월14일까지 추진하고 우수과제 13개를 선정했다. 공모사업에 선정된 지방자치단체(지자체)는 행안부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 시 우대점수를 받는다. 또 중기부 지역사업과 정책자금도 받는다.
 
선정된 13개 과제에는 과제당 지방소멸대응기금 50억원과 중기부 지역기업 지원 사업으로 11억원씩 총 800여억원이 지원된다.
 
공모사업에 선정된 주요 과제 가운데 충청북도 괴산군은 '한지문화산업경제특구 조성'을 제시했다. 먼저 행안부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을 활용해 한지를 대량 생산하기 위한 공장을 확장한다. 또 중기부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에게 상품개발과 생산·판매망 구축, 디자인 개선을 비롯해 고급화 마케팅 전략 등을 지원해 지역 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충청남도 부여군은 ‘스마트팜 구조 고도화’를 전략 과제로 선보였다. 행안부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해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하면 중기부는 영농법인에게 농산물 가공 기술 컨설팅과 시제품 제작 등을 제공해 직접 재배한 작물로 자체 브랜드(제품)를 만들 수 있도록 기업 사업구조 고도화를 지원한다.
 
전라남도 함평군은 ‘해보면 농공단지 전면 개편’을 과제로 제출했다. 행안부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해보면에 위치한 농공단지 공간을 확장한다.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지방비와 민간 투자를 통한 근린공원과 공동주택도 조성한다. 농공단지에 입주한 기업은 지자체와 중기부 사업을 통해 투자유치 보조금과 시제품 제작, 자금 등을 지원받아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선정된 13개 과제가 계획대로 추진되도록 지자체에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컨설팅을 오는 6월까지 제공한다. 이번 달 말에는 선정된 16개 지자체와 지역기업 정착을 비롯해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