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기시다 방한 하루 앞두고 "중요한 건 실질적 '보답'…오염수 방류 막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3-05-06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3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오른쪽).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빈손 외교'가 우려된다는 의견을 밝혔다.

강선우 대변인은 6일 국회 브리핑에서 "기시다 총리의 답방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대통령실의 모습에 지난 3월의 '빈손 외교' 재현이 우려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실은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보답하는 마음으로 답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며 "정말 중요한 것은 '답방' 자체가 아니라 실질적인 '보답'"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제3자 변제안'(일제 강제징용 배상 해법)에 일본은 반성과 사과 대신 도발로 화답했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발표, 역사 왜곡 교과서 검정 통과, 독도 영유권 주장, 기시다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공물 봉납 등이 그렇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 호응을 기대하는 우리 정부의 굴욕적 태도에 일본 정부는 더욱 기고만장한 태도를 보인다"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먼저 피해자들이 거부하는 '제3자 배상안'을 원점으로 되돌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우리 국민의 안전에 직결된 후쿠시마 오염수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으면 방류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도 분명히 하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부·울·경(부산 울산 경남) 지역 국회의원들과 시도당 위원장들도 입장문을 내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현실화한다면 당장 부·울·경과 남해안권 전역이 원전 오염수의 영향권에 들어가게 된다"며 "윤석열 정부는 이 문제를 이번 회담의 주요 의제로 삼고, 오염수 방류를 강하게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