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김남국 60억 코인에 "위법성 판단 안 돼, 사실 확인 후 대처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세은 기자
입력 2023-05-08 10: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존 김 의원 궁핍 마케팅 등 평소 이미지와 위법성은 별개의 문제"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정책위의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5.4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8일 김남국 민주당 의원의 '60억 코인 보유 논란'에 대해 사실 여부 확인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현재로서는 사안의 위법성에 대한 판단이 아직 안 된 상황"이라며 "결과를 먼저 보고 그에 입각해서 민주당도 (대처 방법을)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민주당 지도부는 김 의원 의혹과 관련 당 차원의 자체 조사를 검토 중이다.

김 의장은 평소 김 의원이 구멍 난 운동화를 신고 라면만 먹는다고 말하는 등 이미지를 만든 게 '궁핍 마케팅'이었냐는 비판에 "빈털터리 이미지였는데 (코인 투자를 할 만큼) 여유가 있었는가와 해당 행위가 위법한 것인지는 별개의 문제"라며 "전자와는 별도로 위법성에 대한 문제를 우선적으로 짚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가상자산 과세 유예 방지법을 공동 발의한 것은 '이해 충돌'에 해당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불특정 다수와 관련된 사안에 대한 법을 발의한 것에 이해충돌을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이 (민주당 내) 현재까지의 공감대"라며 "아직까지 사안에 대한 명확한 사실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이해충돌에 해당하는지도) 사실을 파악한 후에 객관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이 자체 조사단을 꾸려 김 의원 논란에 대응하는 것처럼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역시 자체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검찰이 빨리 수사를 해서 관련 근거가 더 명확해지고 사실관계가 밝혀진 후에 민주당이 대응에 나서는 것이 낫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거듭된 의혹으로 진보 진영의 핵심 덕목인 '도덕성'이 흔들린다는 목소리에는 "문제가 있으면 있는 대로 하나하나 소명해 나갈 것"이라며 "짚을 건 확실히 짚고 엄하게 대처해 가겠다"고 다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