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선, 베를린필 지휘봉 잡는다...동양인 여성 최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5-09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은선 미국 샌프란시스코오페라단 음악감독 ⓒ김태환 [사진=서울시향]


 
미국 샌프란시스코오페라(SFO) 음악감독인 지휘자 김은선이 내년 4월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의 객원 지휘자로 무대에 선다. 동양인 여성 지휘자가 베를린 필하모닉을 지휘하는 것은 김은선이 최초다.
 
9일 베를린 필하모닉 누리집(홈페이지)에 따르면 김은선은 내년 4월 18일부터 20일까지 베를린 필하모닉 콘서트홀에서 데뷔 무대를 갖는다.
 
김은선은 소프라노 타마라 윌슨이 부르는 쇤베르크의 '기대'와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3번을 지휘한다.
 
1882년 창단된 베를린 필하모닉은 오스트리아 빈 필하모닉과 더불어 세계 양대 오케스트라로 꼽힌다. 한국 지휘자 가운데는 정명훈이 객원 지휘를 맡은 바 있다.
 
연세대 작곡과와 동 대학원 지휘과를 거쳐 독일 슈투트가르트 음대에서 수학한 김은선은 2008년 5월 스페인 '헤수스 로페즈 코보스 국제오페라 지휘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국제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이후 유럽과 북미에서 잇달아 '여성 최초' 기록을 세우며 음악계 변혁의 중심에 섰다.
 
2010년에는 이사벨 여왕 2세 때 창립한 유서 깊은 스페인 마드리드 왕립오페라극장에서 여성 최초로 지휘봉을 잡았다.
 
2019년에는 여성 지휘자 최초로 SFO 음악감독으로 발탁돼 2021년부터 SFO를 이끌고 있다.
 
2020년에는 프랑스 최대 음악 행사인 프랑스 대혁명 기념일 콘서트의 총감독을 맡아 프랑스 국립관현악단, 라디오프랑스 합창단, 소년합창단 등을 지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