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류호정, '박원순 다큐' 개봉에..."피해자에 더 큰 스트레스 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5-11 09: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첫 변론' 감독, 변론 아닌 박 전 시장에 대한 시민 존경 깎아내리는 행위"

류호정 정의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11일 故(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이야기를 담아 '2차 가해' 논란에 휩싸인 다큐멘터리 '첫 변론' 개봉에 대해 "추모도 좋고 예술도 좋은데 인간이 됐으면 좋겠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류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인권변호사였던 박 전 시장의 유지가 이런 것일 리가 있냐"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지금 성범죄 자체를 부정하는 대목도 있는데 성범죄 유무는 박 전 시장 사망 때문에 확정되지 못하게 된 것"이라며 "이런 2차 가해가 자행될 것이 뻔했기 때문에 피해자는 최소한의 법적 판단이라도 받아둬야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래서 나온 것이 국가 인권위원회의 결정이고, 인권위는 박 전 시장의 성적 언동은 부하 직원에 대한 성적 대상화이며 성희롱이라고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류 의원은 이어 "인권위 결정 뒤 피해자는 '아직 피해 사실에 관한 의문을 제기하신 분들께서는 이제 소모적 논쟁을 중단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그만들 좀 하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다큐멘터리와 이 논란으로 인해 생산되는 인터뷰나 각종 콘텐츠의 존재만으로 피해자에게 더 큰 스트레스를 가져다줄 것"이라며 "감독님이 하는 행위는 변론이 아니라 오히려 박 전 시장에 대한 시민의 존경을 깎아내리는 행위"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권익위 결정 자체를 거절하고 있는 것인데 이런 주장을 하려면 20대 여성과 60대 여성의 연애가 가능하고 연애여야만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하는 주장"이라며 "상식적이지 않다. 피해자를 공격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류 의원은 "이런 콘텐츠를 생산하면 그 밑에 또 주옥같은 댓글이 달릴 것"이라며 "그런 것을 피해자와 같은 피해를 경험한 여성들이 본다고 생각해 보시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역시 우리 시장님이 절대 그럴 리가 없어' 류의 집단 망상과 또다시 이어질 집단 린치가 걱정"이라며 "정말 대단한 사회적 낭비"라고 부연했다.

한편 서울시청 공무원에게 성추행했다는 의혹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박 전 시장의 다큐멘터리 영화가 오는 7월 개봉한다. 박 전 시장은 지난 2020년 7월 9일 전 비서 성추행 혐의로 피소되자 극단적 선택을 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6개월간 사건을 직권조사한 뒤 2021년 1월 "피해자에 대한 박 전 시장의 성적 언동은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박 전 시장의 아내 강난희씨는 인권위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냈으나 지난해 11월 1심에서 패소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