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도 中 견제' IPEF, 공급망 부문 합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3-05-28 0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PEF 참여국, 공급선 다변화 위해 노력

  • 정부 당국자 "중국 반발할 요소 없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 견제를 위해 미국이 주도하는 다자 경제협력체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14개 참여국이 공급망 협정을 타결했다. 중국은 IPEF를 사실상 반도체 체인 등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움직임으로 보고 있어 향후 중국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7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IPEF 장관회의에서 한국을 비롯한 14개 참여국이 공동 보도성명(Press Statement)을 내고 공급망 협정 타결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IPEF가 출범한 지 1년 만에 이뤄진 14개 참여국 간 첫 합의다. 특히 공급망 분야의 첫 국제 협정이기도 하다.

협정에 따르면 IPEF 참여국들은 공급망 위기가 발생할 경우 참여국 정부로 구성된 '공급망 위기대응 네트워크'(Supply Chain Crisis Response Network)를 가동하고 상호 공조를 요청해  △대체 공급처 파악 △대체 운송 경로 개발 △신속 통관 등 협력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또 IPEF 참여 각국은 공급망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조치를 자제하고, 투자 확대와 공동 연구개발(R&D) 등으로 공급선 다변화를 위해 노력한다.

이를 위해 14개국 정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공급망 위원회'(Supply Chain Council)도 구성한다.

아울러 '노사정 자문기구'를 구성해 사업장 현장 노사 상황을 점검하고 개선 사항을 발굴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IPEF 공급망 협정은 선진·개도국뿐만 아니라 자원부국과 기술 선도국 등 다양한 경제적 특성을 가진 국가가 함께 참여해 상호보완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전략 파트너인 인도·태평양 지역 국가와 안정적 공급망을 바탕으로 실질적 경제 협력을 증진해 나가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IPEF는 미국과 한국, 일본, 호주,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뉴질랜드, 피지 등 14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IPEF는 미·중 양국이 글로벌 공급망 대전을 펼치는 상황에서 미국 주도로 공식 출범했다. 그렇다 보니 이번 공급망 합의를 두고 중국에서 강한 불만을 표시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정부 당국자는 연합뉴스에 "이번 합의에서 중국이 반발할 만한 요소는 없다. 특정국 배제를 목적으로 한 것도 없다"며 "중국은 우리의 중요 교역 파트너이자 투자 협력 파트너로, 긴밀한 관계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