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선관위, 꼼수와 특혜"…野 "노태악 사퇴 요구는 인사 개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5-29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힘 "노태악, '꼬리자르기 탈당' 민주당과 닮아"

  • 野 행안위원 "자녀 경력 채용 빌미로 선관위 인사 개입"

제12회 유권자의 날 기념식, 기념사하는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과천=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제12회 유권자의 날인 10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3.5.10
    superdoo82@yna.co.kr/2023-05-10 15:05:39/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제12회 유권자의 날인 지난 10일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자녀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꼼수와 특혜", "선관위 인사 개입"이라고 공방을 벌였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의 유감 표명과 사퇴, 개혁을 촉구하며 "꼼수와 특혜의 종합선물세트"라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노 위원장에 대한 여당의 사퇴 촉구는 선관위 장악 시도라고 맞받았다.

유 수석대변인은 "매일같이 선관위의 문제가 보도되고 국민적 분노는 커지고 있지만, 아직도 노 위원장은 사퇴는커녕 그 흔한 유감 표명 한마디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마치 책임을 지는 것처럼 사퇴하면서도, 공직 재임용이나 공무원연금 수령 등의 혜택은 그대로 누리겠다는 심산"이라며 "매번 처음에는 아니라고 하다가 비판이 거세지면 대단한 결심인 것처럼 '꼬리 자르기 탈당'으로 조사와 징계를 무력화하는 민주당과 무엇이 다르냐"고 비판했다.

아울러 "자녀 특혜채용의 시작부터, 자체감사와 사퇴에 이르기까지 '꼼수와 특혜의 종합선물세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헌법기관이란 갑옷을 입고 국민들의 엄중한 질타에도 귀를 닫는 오만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선관위는 권익위원회에서 지난주 요청한 전수조사에 적극 응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선관위를 개혁하는 것만이 유일한 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野 "채용과 무관한 선관위원장에게 사퇴 요구"
반면 민주당 소속 국회 행정안전위원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은 국정원을 앞세워 북한 해킹 시도를 핑계로 선관위를 흔들더니 다른 한쪽에서는 자녀 경력 채용을 빌미로 선관위 인사에 개입하려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행안위원들은 "노 위원장은 2022년 5월 17일에 취임했고, 전임 사무총장의 자녀가 채용된 시점은 2022년 1월이며, 사무차장의 자녀는 2018년 3월"이라며 "현 선관위원장 임기 중에 발생한 일이 아닌데도 무조건 책임을 지라며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임 사무총장과 차장의 자녀 경력직 채용은 분명 국민적 눈높이에 맞지 않는 문제임이 틀림없다"면서도 "이를 빌미로 채용과 무관한 선관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하고 후임 사무총장·차장을 본인들 입맛에 맞는 외부 인사로 앉히려 한다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관위를 장악하려는 명백한 정치적 술수"라고 힐난했다.

아울러 "중립성이 가장 중요한 선관위 위원장은 선관위원회법에서 6년의 임기를 보장하고 있는데, 특정 정당이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후임 사무총장과 차장은 선관위 내에서 자녀 경력 채용과 무관하면서 중립적이고, 유능한 인물로 임명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선관위 인사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힘의 노골적인 선관위 장악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국민의 주권과 선관위의 중립성을 침해하려는 세력에 강력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