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시찰단 "의미있는 진전"...오염수 안전성 결론 못 내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최윤선 기자
입력 2023-05-31 23: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국희 단장 "주요 설비 설계대로 설치 확인"...시찰단 21명 명단도 공개

질문에 답하는 유국희 후쿠시마 원전 현장시찰단장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등 일본 현지에서 진행한 현장 시찰단 주요 활동 결과발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5.31
    hkmpooh@yna.co.kr/2023-05-31 11:14:06/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등 일본 현지에서 진행한 현장 시찰단 주요 활동 결과를 발표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처리 시설을 점검한 정부 시찰단은 31일 "현장 직접 확인과 구체적인 자료 확보를 통해 과학기술적 검토 과정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주요 설비 성능의 적정성, 장기운전 가능성 등 종합적인 평가와 정밀한 판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분석·확인 작업이 필요하다"면서 오염수 방류에 따른 국민 건강 안전 문제 등에는 끝내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하면서 "시찰을 통해 주요 설비들이 설계대로 현장에 설치돼 있다는 것과 이상 상황 시 오염수 방출을 차단하는 수단도 확인했다"며 "이번 시찰 내용을 토대로 오염수 처리 설비 성능이 기준에 만족하는지 판단하는 종합 분석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오염수 처리 시설이 설계도면대로 설치돼 있는 것이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며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한지 여부는 고장 사례를 분석하고 다핵종제거설비(ALPS) 정기 점검 항목, 유지 관리계획 등 자료를 추가로 확보해 확인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시찰단은 지난 21~26일 5박 6일간 일본을 방문해 후쿠시마 원전에서 오염수를 처리하는 ALPS, 처리된 오염수를 측정·확인하는 시설(K-4 탱크), 오염수 이송‧희석‧방출 설비, 이 설비들을 제어하는 중앙감시제어실 등을 점검했다. 일본 외무성, 경제산업성, 도쿄전력, 원자력규제위원회(NRA) 등과 질의응답도 진행했다.
 
아울러 도쿄전력을 통해 △오염수 ALPS 입출구 농도를 담은 로데이터(원자료) △ALPS가 설치된 2013년부터 최근까지 8차례 고장 사례와 관련 자료 △도쿄전력과 NRA가 진행할 사용 전 검사와 유지관리 계획 등도 확보했다고 전했다.

유 위원장은 "ALPS의 방사성 핵종 제거 성능과 장기간 안정적 운영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봤다"며 "일본은 방출 기간을 30년이라고 했지만 시찰단은 방류가 30년보다 더 길어질 수 있다는 것까지 가정해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시찰단원 21명 명단도 이날 공개됐다. 유 위원장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소속 연구·전문인력 19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소속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이다. 이는 정부의 명단 비공개가 국민 불안을 키우고 야당의 정치적 공세만 부추긴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