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고용장관 "현장 목소리 바탕으로 육아지원 제도 적극 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06-01 1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일 오후 3세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워킹맘&대디 현장멘토단' 발대식에서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워킹맘&대디 현장멘토단' 발대식에서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권보경 기자]


"현장 목소리를 듣고 육아 지원 제도를 개선하겠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워킹맘&대디 현장멘토단' 위촉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직접 현장 멘토단에 위촉장·기념품을 수여했다. 

이 장관은 인사말에서 "현실적으로 출산이 어려운 여건이 있다"며 "일하는 부모가 좀 더 수월하게 양육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제도 개선을 위해 여러분이 경험한 애로사항을 과감하게 말씀해 달라"며 "앞으로 일과 육아 병행을 경험할 분들께도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멘토단은 1년간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육아지원 제도를 사용한 경험담과 애로사항을 공유할 계획이다. 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는 등 역할을 수행한다.

비공개로 열린 간담회에서는 근로자들이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목소리가 나왔다.

한 중소기업 근로자는 육아휴직을 내는 경우 기업에서 대체인력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아 회사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토로했다. 아이가 어린이집·유치원에서 하원한 이후 남는 시간을 보내기 어렵다는 의견도 나왔다. 현행 육아지원 제도가 임신·출산에 집중해 재택근무·아이돌봄 유급병가 등 돌봄제도가 보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멘토단은 여러 제도 개선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중소기업에서 육아휴직자 대체인력 채용이 실질적으로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육아휴직·육아기 근로시간 급여 인상 등도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육아휴직을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하도록 출산휴가 3개월·육아휴직 3개월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이 장관은 "일하는 부모가 체감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