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한화시스템과 방위산업 인재 양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6-02 1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방위산업학과 설립, 학생 취업 등에 협력…타 대기업과의 협약도 모색

[사진=전북대학교]

전북 새만금 지역에 국가 전략산업인 방위산업 분야 생태계가 구축될 예정인 가운데,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가 이 분야 인재양성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 굴지의 방위산업 기업체와의 연대·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전북대는 2일 국내 방위산업 분야의 핵심 기업 중 하나인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과 공식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내년 계약학과인  ‘방위산업학과’ 설립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학과를 통한 인재양성을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한화시스템은 내년 신설될 전북대 방위산업학과 설립에 적극 협력하고, 학과 설립 이후에는 학생 취업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신설될 전북대 방위산업학과와 긴밀히 연대해 현장 기술과 노하우를 가진 기업 관계자가 학생을 교육하는 시스템도 함께 만들어 가기로 했다.

전북대는 이에 앞서 지난달 23일 지역 방위산업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인 다산기공(주)(대표이사 김병군), ㈜데크카본(대표이사 우종인), 비나텍(주)(대표이사 성도경) 등과 협약을 맺은 바 있다.

특히 이번 협약은 전북대가 협력 기업을 한화시스템이라는 글로벌기업으로 확장시켰다는 데 주목을 끈다.

양오봉 총장은 “국내 방위산업 분야를 이끄는 글로벌 기업인 한화시스템과의 긴밀한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역 전략산업 분야의 우수 인재를 우리대학이 공급하고, 기업 맞춤형 인재도 양성하는 시스템을 확립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글로컬대학으로 나아가는 우리대학에 커다란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는 이번 한화시스템과의 협약 이후 LIG넥스원, 현대로템 등의 대기업과도 방위산업 인재양성을 위한 협약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북대 한옥사업단, 국토교통부 주관 2개 한옥과정 선정

[사진=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한옥사업단(단장 남해경 교수)이 2023년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한옥설계 전문인력 양성과정’과 ‘한옥시공관리자과정’ 모두에 선정됐다. 

2일 전북대에 따르면 한옥설계 전문인력양성과정은 건축 전문가인 건축사와 예비건축사를 대상으로 한옥설계 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기초반(6개월)과 심화반(5개월)을 운영된다. 

또한 한옥시공관리자과정은 건축사와 한옥 시공자를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중견 한옥시공 관리자를 양성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12월까지 전북대 전주캠퍼스의 한옥강의실인 심천학당에서 이론 수업을, 실습은 국내 최고 시설과 장비를 갖춘 고창캠퍼스에서 진행된다.

전북대가 국토교통부가 실시하는 2개의 한옥과정에 전북대가 모두 선정됨으로써, 한옥교육의 메카임을 재확인했다.

그동안 전북대는 국토교통부의 한옥설계 전문인력 양성과정에 계속 선정돼 지금까지 300여명의 한옥설계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등 최우수 교육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전북대는 그간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한옥건축 체험캠프’를 비롯해 ‘부모와 함께하는 어린이 한옥캠프’, ‘외국인 한옥캠프’, ‘대학생 한옥캠프’ 등 대상에 맞는 한옥교육을 실시했고, 미국과 일본, 그리스, 불가리아 등에서 한옥전시회도 개최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현재 고창 선운사에서 대웅전 보수공사를 진행하는 동안 건물을 보지 못하는 탐방객들을 위해 대웅전 기둥을 작품으로 제작해 선운사에 전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