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살리자'...中 국유은행, 8일부터 예금금리 인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지원 기자
입력 2023-06-08 16: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TASS·연합뉴스]


중국 6대 국유은행이 8일부터 예금 금리를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재정부양책을 통해 꺼져가는 경기 회복의 불씨를 되살리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현지 매체 매일경제신문에 따르면 공상은행·농업은행·중국은행·교통은행·건설은행 등 중국 6대 국유은행은 이날 예금 공시 금리를 종전 0.25%에서 0.2%로 0.05%포인트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2년 만기 예금 금리는 2.15%에서 2.05%로, 3년 만기 예금은 2.6%에서 2.45%로 5년 만기 예금은 2.65%에서 2.5%로 각각 0.1~0.15%포인트씩 낮췄다.
 
앞서 지난 6일 블룸버그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당국이 경기 부양을 위해 국유은행에 예금 금리 인하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9월에도 국유은행들은 중국 당국의 지시에 따라 예금 금리를 인하한 바 있다. 

이번 예금 금리 인하는 자금 공급을 확대해 경제 회복을 꾀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중으로 풀이된다. 중국의 신용 대출과 신규 대출은 1분기에 급등한 후 4월부터 약세를 보였다.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저축으로 돈이 몰린 탓이다. 이에 금리를 낮춰 대출을 활성화하고 자금의 실물 경제 투입을 유도해 내수를 진작하겠다는 것이다.
  
나티시스의 게리 응 아시아·태평양 지역 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예금 금리 인하로 저축에 묶였던 돈이 소비 및 투자로 유입되고 은행의 순이자마진(NIM) 축소 압력을 완화해 추가적인 재정부양책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게리 이코노미스트는 이어 “지방 정부 채권 발행을 지원하기 위해 곧 지급준비율(RRR)을 50bp(1bp=0.01%포인트) 인하할 것으로 예측한다”면서도 “(사실상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는 경제지표 혹은 금융리스크가 중국이 제시한 경제성장률 목표치(5% 안팎) 달성을 위협할 만큼 악화하지 않는 이상 인하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은 작년 말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선언 이후 올해 초 반등했던 경제지표들이 다시 내림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글로벌 경기 침체 등으로 앞서 발표한 수출입도 저조한 성적을 거두면서 내수에 의존해 경기를 부양해야 한다는 압박이 커졌다.
 
한편 블룸버그는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예금금리를 낮춘 중국 국유은행 중 교통은행을 제외한 네 곳은 최근 달러화 예금 금리 상한선도 인하했다고 보도했다. 달러 강세, 경제지표 악화 등으로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6개월 만에 최저치(8일 기준 7.1280위안)로 떨어진 상황에서 위안화 가치 하락폭을 관리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